역사를 바꾼 운명적 만남 : 한국편 - 김유신과 김춘추에서 김대중과 김영삼까지 역사를 바꾼 운명적 만남 시리즈 1
함규진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부터 "함규진"님의 팬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그의 신간이 나오면 꼭 챙겨보고자 하는 욕심이 생겼다.  얼마전에는 왕의 투쟁을 그렸고, 그후로는 왕이 되지 못한 세자들을 이야기했었는데, 이번에는 시대를 아우르는 운명적인 만남을 그리고 있었다.
주로 오래된 역사 이야기만을 쓰는줄 알았더니, 최근의 만남도 서술한 부분이 인상적이라면 인상적이랄까.

물과 불의 만남, 불과 얼음의 만남등등으로 나누어서 이야기가 그러져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이번에는 소설형식이다.  마치 그시대 함규진 그가 있었던듯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어쩌면 내가 이책에 그의 다른책에 비해 높은 점수를 주지 못했는지도 모른다.  웬지 함규진 작가는 소설형식보다는 그저 역사적인 사실을 담담하게 알려주는 것이 더 맛깔스럽고, 읽는 이로하여금 더 공감되게 하는 부분이 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지만 말이다.  다른 분들은 오히려 소설형식이라 더 읽기 편했을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이런 역사적, 운명적 만남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건 "나혜석", 과 "최린"의 만남이다.  불같은 사랑을 했지만, 마지막은 서로에게 상처투성이를 안긴 그들.  불륜이었으나, 웬지 아련함마져 느껴졌을 정돈데 후에 그들의 결말은 언제 서로 사랑했냐 싶게 만드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연개소문과 김춘추의 만남도 크게는 아쉬움이 많은 만남이었다.  과연 그들이 제대로된 평화를 이끌어냈다면 우리의 역사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아니 어떻게 변화되어 갔으며, 우리의 모습은 어떻게 됐을까 하는 상상을 했다.  그만큼 아쉬움이 컸던 만남이었다.

그외에도 김유신과 김춘추의 만남에서 부터 최근 김영삼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만남까지 두루 다루고 있어서 정말 말 그대로 역사를 바꾼 운명적 만남을 자세히 그려내고 있었다.  하나같이 읽으면서 아쉬운 만남들이 왜 이렇게나 많았는가 하는 부분이었다.  물론, 제대로 된 만남도 소개하고 있지만, 사람이라는게 역시 아쉬웠던 부분을 더 기억하게 되다보니 만약 그들이 제대로 된 만남으로 옳은 판단을 했었더라면 하는 생각들이 더 깊었던 것 같다.

기존 함규진 작가의 책에 비해 기억에 남는 부분도 덜 하고, 조금은 아쉬움감이 드는 책이다. 색다른 시각으로 보는 역사적 만남이긴 했지만, 이번에는 생각보다 와 닿는 부분이 크지 않았다.  내가 문제였던건지 뭔지...... 내용은 좋으나 아무튼 나는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