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만찬, 재미있는 돈의 역사, 똑똑한 논리 탈무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똑똑한 논리 탈무드 - 탈무드 속에 담긴 다섯 가지 생각의 법칙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탈무드는 유대인들이 자신의 자녀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지혜를 가르치던 이야기를 엮은 것이다.  어릴적에도 만난적이 있었지만, 기억이 희미해져 가는 시점에 다시 만나는 탈무드 이야기는 반갑기까지 했다.  간단간단 하지만, 그 속에 담긴 의미와 뜻은 깊고도 커서 읽을때마다 감탄을 하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특히, 노벨상의 20%를 배출하는 유대인들을 가르치던 이야기 샘이었던지라 세상의 모든 부모들이 그 내용을 알고 싶어하고, 자신의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싶어한다는 것에 나 역시도 공감하며, 우리 아기에게 이 다음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읽어 내려갔다.  물론, 아이에게 뿐만 아니라 나 역시도 배울점이 너무도 많은 탈무드이기에 스스로를 가르친다는 의미도 있었다.

지혜를 가르치는 이야기, 어른들을 공경하는 이야기, 생각의 깊이를 가르치는 이야기, 착한 심성과 행동함을 가르치는 이야기등등, 짧지만 작은 이야기속에서 얼마나 재미와 감동을 느꼈는지 모른다.  

자신의 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지혜를 짜낸 아버지의 이야기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솔로몬왕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들어도 재미가 있다.  특히나 누가 아이의 엄마인가에 대한 판결은 너무도 유명한 일화이기에 다시 읽으면서도 솔로몬왕의 지혜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자신의 아버지의 단잠을 깨우지 않기위해 큰 돈을 포기하는 아들의 모습과 욕심과 탐욕을 지니면 뿌린대로 거두게 된다는 이야기, 노아의 방주에 대한 이야기등등 많은 이야기들이 실려있었고, 그 깊이는 엄청나게 컸다.  읽을수록 감동과 재미, 지혜를 느끼게 되는 책이 아닌가 싶다.  논리적으로 생각할수 있고, 지혜를 지닐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탈무드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우리 아기도 지혜와 용기, 그리고 깨달음등 많은 것을 지니며 커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책을 읽어주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