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모조인간
시마다 마사히코 지음, 양억관 옮김 / 북스토리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웬만해선 일본소설에 점수를 짜게 주지 않는데, 이번 소설은 나를 완전 짜증속으로 밀어넣었다.  북스토리라는 출판사는 웬만큼 괜찮게 보는 터인지라 책 구입에 망설임도 없었고, 일본소설이라는 점도 흥미를 끌었고, 표지도 특이했으며, 제목 또한 흥미를 끌었다.  그런데, 책을 읽어갈수록 내 머리속은 복잡해졌고, 이건 도대체 뭔가, 게다가 이런 짜증스러움은 뭔가 하는 생각을 계속 했어야 했다.  그만큼 책이 이해하는 걸 떠나 작가가 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발견할 수 없었다.  그저 짜증만이 내 머리속을 지배했을 뿐.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건 역시 모두가 공감하는 책일때에래야 히트를 할 수 있고, 저자의 또다른 책들이 인기를 끌며 출간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난해하지만 뭔가 메세지가 있으면 사람들은 그 작가를 기억한다.  그리고, 재미있으면 무조건 그 작가를 기억한다.  하지만, 이도저도 아닌 짜증만을 부추긴다면 아, 이러니 다음번엔 이 작가의 책을 읽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시마다 마사히코는 그 후자에 속하는 작가라고 개인적으로 강하게 말하고 싶다.  특이하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 특이함이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다면 특이하다고 모든것이 용서되거나, 꼭 읽어야 하거나 하는 따위는 없다.  어쨌거나 나는 그 정도로 이 책에 실망했고, 읽어간다는 것 자체가 시간 낭비라는 생각을 했었다는 거다.

아쿠마가즈히토라는 아이의 일생을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책은 자신안에 또다른 악마가 자리잡고, 자신의 겉모습은 모조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특이한 어쩌면 내 개인적으로 보기엔 정신이상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 아이였다.  특이한 행동으로 남들에게 피해를 주고, 자신을 실험하며, 죽음을 동경하고, 죽기위해 사는 엉뚱한 아이였다.  어릴때 할복하는 이를 동경했고, 중고등학교 시절의 행동은 이해하기 힘든 엉뚱함이 묻어있었다.  이런 아이를 이해해야 할까? 수백번 고민을 했던거 같다.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내면의 또다름이 존재함을 바라보고자 계속 고민을 했지만, 역시나 나는 이해하기 힘든 인물이었다.

뭔가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있을 법도 한데, 그역시도 찾기 힘드니 책을 읽은 의미가 없다.  내면의 또다른 악마에 대해, 겉의 보이는 인간적인 모습외에 내면의 인간적 고뇌를 엿보게 하는 의도는 좋았으나, 그 내면적 갈등이 전혀 공감이 가지 않으니, 실망을 떠나 짜증스러움이 느껴지는 것이다.  도대체 작가가 던지고자 했던 메세지는 무엇이었을까 아직도 나는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