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 완결 편
이케다 가요코 지음, 한성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는 너무나 넓고, 세계인구는 60억을 넘어 70억에 가까이 가고있다.  이 넓은 지구속에서 이 많은 사람들 속에서 우리는 아웅다웅거리며 그 넓음을 인식하지 못한채, 우물안 개구리마냥 자신의 삶속에서 복작거린다.  그러나, 이런 복잡한 세계를 쉽게 인식할수 있고, 알수 있게 100명의 마을로 축소해 버린다면?  그렇다면 그 넓은 세계에 대한 막연한 앎보다 조금 더 피부로 와닿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의미에서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이책은 기발하면서도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정말 작고 아담한 마을로 축소시켜 세계를 알아 간다면 마치 우리가 같이 숨쉬고 살아가는 공동체로 완전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일수 있지 않은가 말이다.  
며칠전 이책의 첫번째 권을 읽고 생각은 많으나 책에 대한 리뷰를 쓰기가 무척이나 힘들어 애를 먹었었다.  결국 고민끝에 두어줄 끄적거리고 만 정도였다.  그만큼 얘기거리와 생각은 머리속을 빙빙돌지만 그 많은 생각들을 정리하려니 쉽지 않았다.  특히나, 글에 대한 줄거리를 간추리는것에 익숙한 나는 그게 더 어려웠던 듯하다.  하지만, 지금 새삼 깨닫고 생각해보니, 이책은 그런 줄거리를 찾아 헤맬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으로 책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다고 깨달았다.  

첫번째 권에서는 100명의 축소된 마을에 오손도손 살고있는 우리들에 대한 소개라고 한다면 이번 완결편에서는 헐벗고 굶주린 몇퍼센트의 사람들보다 얼마나 행복한지에 대한 감사와 그들과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공동체 의식으로 굶주린 그들을 어떻게 도와주어야할지에 대한 방향제시가 문제였다.  이세상에서 나는 부자가 아니라며 가진자들의 것에 대한 끝없는 동경과 부러움 시기를 지니고 있었건만 100명의 마을로 축소된 그들속에서 나는 제때 제때 밥을 먹을 수 있고, 적당한 교육을 자유롭게 받을 수 있으며, 전기로 마음대로 쓸수있는 그야말로 풍족한 삶을 누리는 사람에 속했다.  그제서야 '아하' 라는 감탄사와 감사의 마음이 느껴지다니.....
100명의 마을속에서 찾은 행복함이 느껴지던 순간이었다.  세계속에서 옹기종기 모여 사는 우리들 속에 여러종류와 상황을 맞은 사람들이 있지만, 그속에서도 상위에 속하면서도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지 못함을 반성해 보는 계기가 됐다고 할까.
엄청 가지지는 못했으나, 적당히 살아갈수 있는 여유로움이 있는 우리들이 그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할수 있으며,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 생각하게끔 만든 글이 아닌가 싶다.  내가 할수 있는 간단한 일부터 찾아내서 100명에 속한 마을사람들을 조금이라도 더 행복하게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