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소여 비행 클럽 - 판타스틱 청춘 질주 사기극
하라다 무네노리 지음, 임희선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얼마전 일본소설을 읽고 리뷰를 올렸었다.  내용이 그다지 교육적인 책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저질(?)이라고 폄하할수도 없는 책이었다.  그런데, 어느학교 선생님이 비교육적인 내용이라고 부모님께 뭐라고 하셨던 모양이다.  그런책을 읽혀도 되는지 나에게 물어보는데 난감하기 이를때 없었다.  고등학생 정도면 스스로 판단을 해도 되지 않나 싶다.  아무튼 그런 일이 있고부터 웬지 나 조차도 책을 읽을때 이책이 교육적인지 비교육적인지 생각을 하게 되는 못된 버릇이 생겨버렸다.  도덕책을 원하지 않는 이상 그런 건 별로 중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생각이 생기다보니 책읽기에 어느정도 방해가 되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따지자면 이책은 정말정말 비교육적인(?) 내용에 해당한다.  하지만 그런 걸 따지는 것도 사실 너무 우습다.

제목에서부터 노골적으로 "비행클럽"임을 드러내는 것으로 봐서 호기심이 동하기도하고 궁금증이 일었다.  아니나다를까 엄마에게 반항이라고는 않는 노부오라는 고3이 어느순간 자신의 천부적인 오른손의 재주를 간파하고 용돈을 소매치기로 조달하면서 얘기는 시작된다.  그 모습을 수학(가부라기)라는 친구가 발견하고 노부오에게 대학시험지를 훔치자는 어마어마한 제안을 하게되고 거기에 기쿠치라는 여자친구와 함께 치사토 할머니라는 천재적인 소매치기 할머니가 끼어들면서 얘기는 점점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전개된다.  특히나 시험지를 조폭의 손에서 빼내는 일이라 스릴감이 더 강하고 재밌었다.  

사실 고등학교 다닐적에 너무 평범한 생활을 했었다.  반항이라곤 전혀 없었고, 모범생의 길을 걷기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렇다고 그런 생활이 답답하거나 재미없었다고는 느끼지 않는다.  내 성격이 그랬고, 그런 생활을 즐겼으니 그것으로 좋다.  노부오나 수학처럼 또다른 목표를 향해 엉뚱한 사건을 저지르며 스릴이나 재미를 느낄수 있듯, 나는 나 대로의 생활방식으로 재미를 느꼈으니 고등학교 생활은 그것으로 된게 아닌가 싶다.  단지 역시나 도덕선생님이나 윤리선생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난 또 이책을 읽으며 "이런이런~" 이라는 말을 연발하고 있었다.  특히나 아무 죄의식없이 저지르는 노부오의 소매치기나 범죄들에 대해서 책의 스토리 그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니 어쩔수없다는 생각이 든다.  책은 재미있으나, 내용이 수긍이 안가니 문제일 수 밖에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