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나만 믿어요 - 선생님과 정말 친해지는 법, 동화로 배우는 학교생활 2
고정욱 지음, 유명희 그림 / 글담어린이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표지에 뚱한 얼굴을 한 소년이 있었다.  그래서, 내용을 읽기전까진 사실 이 주인공 소년이 약간(?) 문제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불량스런 소년이 선생님을 만나서 감동을 받고 착한 어린이가 된다는 그런 느낌을 지레짐작 했었다.  하지만, 책을 읽을 난 후에 그것이 전혀 상관없는 엉뚱한 나만의 상상이었다는 걸 알았지만 말이다.  표지의 화난 얼굴은 친구의 놀림에 대한 은수의 불만의 표시였던 것이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 모든것이 낯설고, 조금은 긴장되기도 한다.  게다가 새로운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난다는 사실은 어느정도 설레임까지 동반한다.  은수는 그에 비해 두려움이 좀 더 컸었던 듯 하다.  비록 1학년에 같은 반이었던 다솔이가 있었지만, 은수는 2학년이 되는 새로운 기분보다 낯설음이 더 강했다.  약간은 무뚝뚝해 보이는 단발머리에 통통한 얼굴의 담임선생님.  그런 선생님이 급식을 드시지 않고 직접 싸오신 현미 도시락을 드시는 걸 보고 건강이 좋치 않음을 짐작하게 된다.  자신 역시도 어릴적에 병치레가 잦았던 탓에 엄마를 늘 걱정시켰던 기억이 나 선생님에 대한 마음이 더 애틋해 진다.  그래서, 엄마 몰래 선생님께 몸에 좋다는 약을 가져다 드리고, 언제나 선생님의 주위를 맴돌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자율학습을 시키고 선생님이 쓰러지자 은수는 따듯한 옷과 물수건으로 응급조치를 취한다.  뒷날 출근하신 선생님은 은수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친구들 또한 그동안 선생님께 잘 보이려고만 하는 줄 알고 은수를 시기하던 모습을 떨쳐버리고 화해를 한다.  동시에 재능이 있었던 은수는 일기장에 동시를 지어 선생님께 드린다.

"선생님 나만 믿어요."

초등학교 2학년의 시선으로 선생님을 걱정하는 아이의 모습은 정말 순수하다.  걱정이 돼서 아침일찍 등교해 선생님을 기다리는 모습이나, 아직 어리고 연약하지만 자신을 믿으라는 은수의 모습에서 웃음이 나왔다.  자신조차도 가늠하기 어려운 여리디 여린 아이가 자신을 믿으라고 용감하게 말하다니...... 그 순수함이 글에서 그대로 전해져 오는 듯한 느낌이었다.
아이들의 동화를 읽다보면 역시나 마음이 맑아지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더 동화를 찾게 되는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새로운 만남속에서 선생님과 친구들과 친해져 가는 은수를 보면서 또다른 작은 사회를 본것 같다.  그렇게 아이들은 세상에 익숙해 가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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