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내 말 좀 들어 주세요 - 어느 날 갑자기 가십의 주인공이 돼 버린 한 소녀의 이야기
세라 자르 지음, 김경숙 옮김 / 살림Friends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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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요즘의 우리는 소통의 부재속에 살아간다.  대화할수 있는 많은 것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점점 대화를 잃어가는 사람들처럼 이웃이나 가족에 점점 무관심해지고, 살아가는데 바쁘다는 핑계로 얘기나누기를 꺼려하는 기운이 팽팽하다.  어느 누구의 가족을 콕 찝어서라기보다 국경을 불문하고 대다수가 그런분위기를 형성해 가는 듯하다.

여기 13살 어린나이의 실수로 스캔들에 휘말린 우리의 주인공이 있다.  디에나 램버트.  오빠의 친구인 토미와 스캔들에 휩싸인 디에나는 작은마을에서 그렇듯이 소문은 삽시간에 퍼져나가고 몇년의 세월이 흘러도 "헤픈아이" 로 낙인찍혀 버렸다.  그 사건을 직접 목격한 아빠 역시 디에나를 언제나 그런눈으로 쳐다봤다.  손을 한번 내민적도 없고, 눈조차 마주치려 하지 않았다.  유일하게 디에나를 위해 신경써주는 사람은 어린나이에 가정을 가진 오빠 대런과 새언니뿐이었고, 친구도 제이슨과 리 외엔 그녀를 색안경을 끼고 쳐다봤다.  모든것이 막막하고 갑갑하기만 한 상황.  집에서 뛰쳐나가고픈 디에나는 아르바이트를 해서 오빠네 가족과 분가하고자 하는 결심을 한다.  그런데, 아르바이트하는 곳에서 마주친 어릴적 자신과의 스캔들 주인공인 토미를 만나게 되면서 더욱더 갈등하고 고민하게 된다.

아무도 자신의 이야기를 다시금 들어주려고 하지않고,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듯 이상하게 변형되어 자신에게 되돌아 오는 이야기를 들을때마다 디에나의 심정은 과연 어땠을까?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의 얘기가 되어 자신의 얘기인것처럼 들리는 상황에서 디에나는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듯 하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손을 내밀지 않는 아빠와 엄마에게서 도망치려 하고, 현재 살고 있는 집이 마치 지옥과 같은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하지만,  스캔들이 실제이야기와 전혀 다른방향으로 흐르고 있지만, 결국 디에나가 헤치고 나가야 할 짐일 수 밖에 없다.  디에나는 피하기보다 부딪히기를 택했다.  진실로 얘기하고 스스로를 용서해 가는 과정, 그리고 아빠에게나 오해로 싸우게 된 친구 리에게도 "진실"이 힘임을 깨닫고 서서히 다가가려 한다.  결국 모든것은 서로 멀뚱히 멀어져 쳐다보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한발짝 가까이 다가가 대화를 하는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  서로 말하지 않고 안으로만 삭히는 것은 더 갈등을 배가 시킨다는 것을 느끼게 된것 같다.  물론, 그 진실이라는 것에 맞서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 역시 사실이지만 말이다.  조금의 용기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이야 말로 더 크나큰 기쁨이 아닐수 없다.  어린 디에나지만 당당히 맞서 삶을 헤쳐 나가는 모습은 나이만 먹은체 철이 없는 지금의 내 모습에 비하면 정말 멋지지 않나 생각해본다.  성장소설이지만 지금의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인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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