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토정비결 1
이재운 지음 / 해냄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지함"이라는 이름보다는 "토정비결" 에 더 관심이 많았던 탓에 4권짜리 책임에도 불구하고 선뜻 읽을 생각을 했었던 거 같다.  운수나 점에 상당히 관심이 많아 어떤경우에는 믿어버리는 사태까지 발생하는지라 미신이라고 치부하며 외면해 보지만 매년 1월에는 어쩔수없이 토정비결에 관심을 두지 않을수가 없다.  그런탓에 이지함이라는 이름도 귀에 익다.  1권을 읽어가다보니 이지함 선생의 일대기가 흥미진진하게 묘사돼 있었다.  

어릴적부터 총명하여 주위에서 신동이라고 불릴정도였고, 반상의 차를 두지않아 누구나 평등하게 대하는 그의 선비적 태도는 칭찬이 자자했었다.  하지만, 절친한 친구가 역모로 목숨을 잃고 자신의 정인마져 잃자 장원급제를 했음에도 벼슬에는 뜻을 두지않았다.  그러던 그가 우연히 북창을 만나 도에 관심을 갖고 화담 서경덕을 소개받으면서 새로운 눈을 뜨게된다.  미래를 내다 볼수 있는 법이라던지, 조선백성들을 구제할수 있는 방법등을 배워나가면서 서경덕과의 인연은 깊어진다.  서경덕 또한 이지함을 여느 제자보다 더 아껴 목숨을 잃은 순간까지도 그를 데리고 팔도 유람을 하며 좀더 많은 것을 가르쳐 주고자 한다.  그러던중 임진년에 환란이 있을거라는 사실을 알리고 그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한다.  화담 서경덕이 죽고, 이지함은 환란을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세를 바꾸거나 소금을 저장하는 한편, 토정을 짓고 가난한 백성들을 구제하기 위해 힘쓴다.  임진 환란을 열심히 대비하다 목숨을 잃은 그의 뒤를 이어 조선에서 천시받는 스님들이 일어난다.  3,4권은 이지함이 없는 토정비결이다.  실상 토정비결이기보다 전혀 새로운 얘기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천대받는 스님들이 당취를 조직해 자신들을 스스로 지켜내기 위한 고군분투와 더불어 임진왜란이 일어나 승군들이 의병을 일으키고 나라를 지키는 얘기들이었다.  특히 그 주인공에는 불두라는 당취와 일본의 횡목(첩자)이면서 불두와 사랑에 빠져 양국의 백성들을 지키기위해 노력한 여진이라는 여인, 그리고 우리에게 사명대사로 잘 알려진 유정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

총 4권의 토정비결을 읽으면서 이지함 선생의 일대기를 알게돼 무척 흥미롭고 재밌었지만 무엇보다 당취라는 듣도보도 못한 스님들의 비밀스런 조직과 일본이 전쟁을 일으킬 것이라는 얘기를 뻔히 알면서도 당파싸움으로 대비조차 하지 못한 한심한 우리나라 조정에 한숨이 일었다.  게다가 전쟁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우왕좌왕하기 일쑤요, 그 와중에도 당파싸움은 끊이질 않았고, 그런 무시무시한 전쟁을 겪고나서 3년이 지나고도 하나 변하지 않다 다시 전쟁속에 휘말려드는 우리나라를 보면서 짜증이 나고 화가나기까지 했다.  책속에는 그런 우리나라의 실정을 일본군의 목소리를 빌어 내고 있었다.  결국 이때를 완전 대비하지 못해 조선의 마지막에 결국은 일본과 한일합방을 하게된 결과에 이른것이 아닌가 하는 성급한 결말까지 생각해본다.  어쨌거나 역사적으로 알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했던 많은 내용들을 만날수 있는 책이 아니었나 싶다.  게다가 워낙 많은 인물들이 나오기에 인터넷으로 검색하며 읽는 맛도 있었다.  소설이지만 역사공부를  한 기분이 든다.  이지함의 일생도 흥미로웠고, 당취들의 일들도 흥미로웠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