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 자살 노트를 쓰는 살인자,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2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마이클코넬리의 작품을 작년에 "링컨차를 타는 변호사"로 먼저 만났다.  사실 그 작품을 읽을때만 해도 이 작가에 대해서 한번도 들어보지 못했을뿐더러, 그 작품이 나름 괜찮긴했지만, "최고다."라는 찬사를 줄정도로 스스로에게 만족스럽지는 못했다.  그래도, 그런 작가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라고 생각했었다.  이번작품은 그의 최대의 역작이라고하니, 기대감이 좀더 있긴했지만 그래도 예전작품에 대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책을 받고 보니, 600여페이지를 자랑한다.  세상에나......
그 두꺼운 책을 어찌 소화할것인가가 맨먼저 든 걱정이었다.  솔직히 책을 빨리읽는 스타일이 아닌 나에겐 은근히 숙제처럼 느껴지는 부담이었다.  첫페이지 소개글을 읽으면서 추리소설임을 알고 시작을 했지만 "무서움, 두려움"이라는 단어를 보고 괜히 지레 겁을 먹고 저녁엔 다른 책을 읽을려고 준비까지 했었다.  그런데, '웬걸?' 한번 손을 들자마자 그런 걱정은 정말 저 멀리 시베리아 벌판으로 날려버리고 뒷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책을 손에 놓을수가 없었다.  게다가 가독력은 얼마나 좋은지 600여페이지가 나를 우습게 바라보았다.  한번 손에 든 이상, 그 책이외에는 다른 아무것도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고 해야 옳을 것이다.  

신문사에 죽음에 관한 기사를 다루는 기자인 주인공 잭 매커보이는 어느날 자신의 쌍둥이 형이자 경찰인 션이 자살했다는 충격적인 얘기를 듣게된다.  하지만, 너무도 믿을수 없는 사실에 망연자실했던 잭은 정신을 차린후 형에 관한 기사를 다룰결심을 하다가 우연한 사실들을 발견한다.  그건 형이 결코 자살이 아닌 뭔가 또다른 것이 있다는 확신이 든것이다.  그것도 유서로 발견된 시인의 시 한구절을 계기로 해서 말이다.  기자이지만 형사보다 더 한 추리와 조사로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하고 재수사를 하게 만드는 성과를 올린 잭은 FBI와 관련되기까지 한다.

추리소설이다 보니 더 깊은 내용을 설명하기 보다 그저 내 느낌위주의 리뷰를 써야할거 같은 느낌이다.  일일이 내용을 쏟아내면 이건 전혀 추리소설일수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며, 사실 깊이 들어가기엔 내용이 방대하기도 하다.  

처음부터 마치 범인을 지목해 잭과 범인의 행동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솔직히 김이 빠진듯한 기분이었다.  하지만, 읽어나가다 보니 그런 김빠짐보다는 뒷얘기에 더 궁금증이 일었다.  그런데, 이런 반전이라니...
범인이 잡히고 나서도 이야기가 끝이나지 않아, 나역시 추리를 했었다.  아, 그럼 이사람이 이상한데 설마 이사람이?  라고 생각했더니, 또다른 반전이 자리잡고 있었다.  반전에 반전이라고 해야할까?  실타래처럼 얽힌 이야기를 저자는 마지막에서야 완전 풀어놓았다.  이런 기막힌 일이란...  뒤통수를 제대로 맞은 느낌이다.  그래서, 내가 추리소설을 좋아하긴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사실 너무 그 반전에 신경쓰다보니 범인에 대한 개연성이 좀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느낌이 들긴한다.  모든 범죄가 요즘은 원인과 결과도 없는,  그저 "아무이유없이"도 생기긴하지만, 그래도 웬지 그부분은 아쉽다.  반전을 위해 조금은 끼워맞춘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뭐, 그렇더라도 줄거리나 내용적인 면은 너무 너무 재밌으니, 그걸로 충분하지만 말이다.
암튼, "마이클코넬리" 지난번 읽었던 책보다 이책이 더더 재밌다.  그 흥미와 재미면으로도 별다섯개는 충분하다.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 작가에 대한 전작주의가 발동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