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네 장 담그기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6
이규희 글, 신민재 그림 / 책읽는곰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네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쫒아가다보면 늘 놀라게 된다.  특히나, 음식에 관한한 맛은 물론이요, 과학적인데다 건강까지 생각한 깊이로 세계인을 놀라게한다.  김치의 우수성 뿐만아니라, 장에 대한 과학은 지금의 내가 생각해도 입이 벌어지는 일이다.  요즘은 우리네 음식의 우수성을 알고 서구에서 더 칭송하니, 절로 어깨가 으쓱해진다.  그 높은 우수성에 "장"이 있다.

 

된장, 간장, 청국장...... 그집안의 장맛이 음식맛을 좌우한다고 할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했었던 장만들기는 일년에 한번인 만큼 들이는 정성은 엄청났다.

나도 어릴적 엄마가 메주 쑤는걸 옆에서 지켜봐온터라 그 정성을 조금이나마 짐작할수있다.  그러나, 요즘은 가게에서 파는 기계식의 장맛에 길들여진터라 아이들이나, 어른들 조차 장만드는 방법을 모르기가 부지기수고, 장맛 또한 깊이가 없고 천편일률적일수 밖에 없다.  그런데, 여기 가을이네가 장을 담근다고 한다.

 

할머니, 부모님과 함께 장담그기에 도전한 가을이는 모든것이 생소하기만 하다.  장을 담그는 콩을 거두어 삶아 메주를 쑤고, 말리는 과정에서 나오는 전통적인 고향의 냄새에 기겁을 하는 가을이를 보면서 어릴적 내 경험이 떠올라 웃음이 났다.  온 정성을 기울여 말리고, 씻어내고 날짜를 지켜 장을 담그는 정성이 책을 읽는내내 따듯하게 전해져 왔다.  특히나, 장독에 버선을 부치는 이유나, 숯이랑 고추를 넣는 이유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울듯했다.  사실 나도 자세히 몰랐던 부분을 알게되기도 했지만 말이다.  간장을 담그고 남은 메주는 된장으로 만들어 내는 우리조상들의 이야기가 자세하고 세세하게 나와 있었다.  게다가 그림은 또 얼마나 귀여운지......  마치, 내가 가을이가 된냥, 가을이 할머니와 함께 장독대를 들여다 보는 기분이었다고나 할까?  책을 다 읽고 난후 나도 장을 맛나게 담근듯한 느낌이 들 정도다.  가을이네 장담그는 순서에 따라 실제 나도 장을 담가볼까 싶은 욕심도 난다.  물론, 무리수이니 상상만 할뿐이지만 말이다.

 

어떤 동화보다 나의 경험이 깊이 각인돼 있어선지 공감도 많이 가고, 무엇보다 그림이 맘에 들었다.  귀여운 가을이와 만나 한없이 즐거웠던 시간이 아니었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