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조영학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미국스릴러물에 한때 심취한적이 있었다.  그 재미와 흥미는 나를 빠져들게 하기에 충분했고, 그들의 상상도 못할 반전과 충격은 팬을 만들기에 충분했다.  그런데 언제부터였던가?  일본소설을 자주 접하게 되면서 미국소설을 한순간 멀리했었다.  두께도 두께려니와 가벼움에 길들여지다 보니 스릴러의 재미를 뒷전으로 미뤄둔 탓이리라.  게다가 조금의 머리도 쓰기 싫어지니 더욱더 멀리했던거 같다.  물론, 일본소설 역시도 무조건 가볍다고 할순없지만 두께에서부터 차이가 나는건 사실이다.  그래서 좀더 금방 읽어낼수 있는 책을 선호했었다고나 할까...

그런데, 얼마전 간만에 미국소설을 읽게되면서 '아, 그랬었지?  이게 미국스릴러의 참맛이었지?'라는 생각을 한 후로 다시금 미국스릴러물을 찾게 됐다.  게다가 법정스릴러.  의학이나 법조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지만 그래도 웬지 법정스릴러는 읽을 수록 깊이와 매력이 있다.  내가 좋아하는 부류니 그냥 넘어간다는건 있을 수 없다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나저나 "링컨차"가 도대체 어떻길래 무슨의미로 제목을 붙인건지 궁금해서 검색을 해봤더니 뭐 그닥..내 취향은 아닌듯한 차이지만 뭐랄까 나름 부를 상징하는 의미를 부여한건지, 어떤건지...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없으니 제목에서 드는 의아함은 책을 읽고 깨닫기로 했다.

 

변호사를 천직으로 생각하는 할러..  다섯살때 돌아가신 아버지의 변호사 정신을 물려받은건지 어떤건지 법조계에서 대단한 인물로 꼽힌다.  그에게는 죄를 지었던 짓지 않았던 그 문제보다는 피의자가 자신에게 수임료를 지불할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으로 일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의 죄를 감형해주고, 심지어는 판결을 뒤집어 끌어내 주기도 하는 어찌보면 돈에 눈이 먼 그런 변호사에 속했다.  이혼한 검사아내와 어린딸, 그리고 자신의 비서이자 두번째 이혼한 부인,자신의 일에 대해선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보를 빼내는 재주를 지닌 전직형사 라울..그들의 콤비는 그가 링컨차를 세대 소유하게 하는 힘이자 원동력이었다.

그런 그에게 황금어장이랄수 있는 수임료 대박의 사건이 의뢰되어졌다.  몸파는 여성을 상대로 강간을 하고 살인을 저지르려다 미수로 그쳤다는 죄명을 뒤집어쓰고 붙잡힌 루이스.  부동산업계의 거부인 그의 변호는 그에게 일년치 수임료를 한번에 벌어들일수 있는 대박사건이었다.  게다가 모든것이 명백하게 무죄로 보여지는 느낌.. 완전 그저 돈놓고 돈 먹기인 셈이다.  그런데, 그 사건속에 깊고 깊은 함정이 도사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그는 아는것일까?

 

어찌보면 할러는 돈만 쫓기위해 살아왔었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리고 탁월한 변호능력을 보면서 정말 비싼 수임료이지만 그만큼의 값어치는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너무 돈에 매달리고 그에 접근하다보니 자신이 놓쳐서는 안되는 부분을 간과해버리고 만것이다.  자신이 다루는 의뢰인들 중 "무죄"일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그저 승률로 따지고 들기위해 수임료의 부분을 너무 깊이 계산하기 위해 간과해 버린 사실들.. 법의 진실과 정의...

스릴러물인데다 반전까지 더해져 더 깊은 줄거리를 밝힐수 없지만 이야기는 정말 반전의 반전을 거듭한다.  그리고, 범인을 미리 밝혀버리는 센스라고 해야하나?  그래서 어쩌면 김이 빠질수도 있지만, 그것이 다가 아니다.  김이 빠졌다고 생각한 순간 또다른 반전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작가가 무려 5년여의 조사와 기획을 거쳐 완성했다는 이 소설은 정말 그만큼의 값어치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많은 부분이 세세하게 묘사됐고 작은부분도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역시 글을 쓰는 작가들,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그나저나 책을 다 읽고 나니, 결국 "링컨차"는 돈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게됐다.  역시 제목이 얼마나 많은 얘기를 함축적으로 담고있는지 알게된 책이기도 하다.  물론, 할러 변호사 무조건 돈을 탐하지는 않지만 말이다.  변론할땐 정말 멋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