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으로 숑숑 2 : 광개토대왕을 구하라 - 고구려 편 역사 속으로 숑숑 시리즈 2
이문영 지음, 아메바피쉬 그림 / 토토북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편에서 리아가 고조선으로 뿅하고 떠나게 됐다면 2권에서는 이제 웬만큼 익숙해진 역사속의 여행에 재미를 느끼는 리아가 점점 과거속의 얘기에 관심을 가지면서 역사를 자신이 만들어 간다는 자부심이 어느정도 느껴지는 책이다.

 

고조선 얘기에서는 항아라는 인물과의 놀라운 만남으로 과거 조상들의 얘기에 귀 기울일 틈도 없었고 그저 역사라는 것에 어리둥절하기만 했었으며 동생 지아를 찾아 현실세계로 돌아와야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면, 2편 고구려에 관한 책에서는 우리에게 알려진 얘기들이 뒤집히려는 역사를 바로잡을 수 있게 만드는 임무가 주어지면서 얘기가 1편보다 더 흥미를 더했다.  물론 어린이들의 책 답게 친구들간의 다툼에서 자신이 먼저 반성해야하고 사과를 해야한다는 간단한 교훈들도 끼어있기도 했다.

 

고조선으로 여행을 다녀온 리아는 단짝친구 미애에게 사실을 얘기했지만 미애는 무슨 꿈을 꾼것이라고 일축하며 리아의 말을 전혀 믿지 않았다.  누가 그렇치 않겠는가 어느순간 과거속으로 여행을 갔다오고 마법같은 일들이 일어났으니 말이다.  리아는 리아대로 자신이 제일 믿고 있는 친구가 자신의 답답한 마음을 이해해주지 않으니 섭섭하고 미애는 미애대로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 리아때문에 다툼이 일어나는 과정속에서 역사속으로 다시 날아가게된 리아는 우정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광개토대왕이 위험에 처했다는 사실에 책방아저씨와 고구려로 가서 광개토대왕을 구하고 고구려 역사를 바로잡는다.  물론 리아가 그렇게 하지 않아도 역사는 흐른대로 흘러갔을테지만 말이다.  어째거나 다시 돌아온 리아에게 또 주어진 임무는 건무장군을 홀리려는 여우에게서 그를 살려내는 임무였다.  리아는 자신이 왜 그런일을 해야하는건지 항아에게 항의하지만 그러면서도 은근히 과거로의 여행을 즐기고 있었다. 물론 건무장군을 역시나 구해내지만 말이다.

 

리아를 따라 여행을 하다보면 고조선에 이은 고구려 얘기속에서 하나하나 과거를 찾아낼 수 있었다. 어린이들의 이야기 책이다 보니 어른들이 읽기엔 약간 가벼울수 있지만 어린이들이 이해할수 있는 역사책으로는 괜찮을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