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라벌 사람들
심윤경 지음 / 실천문학사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옛날 옛적 시절을 따라가다보면 우리조상들의 치욕적인 순간들을 만날수도 있고, 아무도 생각지 못한 멋진 일들을 해낸 자랑스러움을 만날수도 있고, 내가 알던 틀 속의 과거속에서 전혀 새로운 일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다.  그래서 무조건 역사에 관련된 얘기들은 지루하더라도 읽고 보자 하는 것이 내 목표다.  물론, 많이 우려먹는 조선의 역사나 고려의 역사를 대하다 보면 반복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지루한 면도 짜증나는 면도 많다.  하지만 그 반복속에서도 늘 새롭게 하나씩 건지는 얘기들이 있으니 그 하나만으로도 역사에 관한 책을 만났다는것은 행복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런데, 서라벌 사람들이라니....... 삼국시대 얘기들은 흔히 과장된거 같기도하고 우리와 동떨어진 얘기같기도 해서 늘 새롭지만 본격적인 삼국시대 얘기를 접한적은 없다.  그래서 더 관심이 동했는지도 모른다.  특히나 서라벌, 삼국을 통일한 그곳 사람들의 얘기라 심윤경 작가라는 이름을 두어번 들어봤지만 그 이름을 차치하고서라도 읽고픈 책이었다.

 

옛날 이차돈이 불교를 전파하던 시절의 얘기, 조금은 과장되게 써 있는 높은 지위 사람들의 묘사들은 읽을때 웃음이 나게 만든다.  그렇다고 역사를 무시한다는 것이 아니라 과장된 표현들로 자신들을 좀더 크게 나타나려 한 그들의 모습이 역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한다.  화랑도의 얘기들 속에서 동성간의 사랑에 대한 얘기는 놀라움으로 다가온다.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라 충격이기까지 했다.  그럴수도 있었겠구나 라는 생각도 들지만 역시나 놀라운 얘기다.  그리고 신라여인들의 풍속과 놀이에 대한 것들도 한편 한편 얘기 중간중간에 섞여 나오며, 그들이 어떤 생활을 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다섯편의 얘기들로 엮여진 책은 서라벌 사람들의 전통적인 모습과 생활상들이 고스란히 들어있어 읽으면서 배울점이 많기도 했지만 얇은 두께에도 불구하고 속도는 나지 않았던 책이다. 소설이면서도 역사라 몇번을 더 들여다 봐야하고 쉽게 지나칠수 없는 내용이라는 생각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재미면으로만 볼수 없는 그래서 읽기가 더 쉽지 않은 책이었던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