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워진 빈 자리
스테판 주글라 지음, 김혜경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어느날 "내가" 아닌 "또다른 누군가"로 살아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솔직히 이제껏 그런생각을 한번도 해본적은 없다.  난 여전히 나인채로 현재의 모습대로 괴로운 일이 있으면 있는대로, 기쁘고 즐거운 일이 있으면 있는대로 그렇게 살아가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아갈거라는 생각에 과거, 현재, 미래로만 국한되어지는 삶을 스치듯 지내며 보내고 있다.  그런데 뜬금없이 내가 아닌 또다른 나로 살아야 한다는 고민을 해야하다니........  그렇다.  이책이 그런 고민을 하게 만든다.  그리고,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때 내 모습은 과연 어떻게 될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그래서, 아주 얇은 페이지를 자랑하는 책임에도 불구하고 책 읽기가 더디고 더 생각하고 더 힘들었는지 모르겠다.

 

약혼자 줄리앙과 싸우고 집을 처분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마들렌의 집에 드른 마리.  그녀는 어느순간 마들렌이 남긴 영혼속에 안착하듯 그생활에 아무거리낌없이 끼어든다.  아무도 없던 마들렌의 아파트에 자신이 자리를 잡고, 먹고 자고 입으며 마들렌이 알던 사람들과 만나고 생활하는 모습.  그런데, 그 모습이 하나도 어색하지 않다.  그녀의 이웃들도, 그녀의 친구들도 심지어 마들렌 그녀 남편까지도 마리를 마들렌으로 인식한다.  아무리 얼굴이 닮았지만 그리고 마리가 마들렌을 연기하지만 그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솔직히 마리 자신조차도 자신이 마리인지 마들렌인지 무감각해지는 지경에 이르는 것이다.  그러나, 그녀를 현실세계로 한번씩 돌아오게 만들어주는 약혼자 줄리앙의 전화.  그와의 전화만이 자신이 마들렌이 아니며 마리인걸 자각하게 한다.  하지만, 그마져도 어느순간 "모르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진다.  모든것이 바뀌어 버렸고 자신이 아닌 자신의 삶을 살지만 그것이 전혀 어색해 지지 않는 삶..

 

마치 누군가 지어낸듯한 삶속에서 마리는 혼란보다는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다.  그건 인위적이진 않지만 만들어진 삶의 틀이었지만 그 틀속에서 자유를 느끼게 되는 마리.  요즘 프랑스 소설의 풍이 이런 것일까?  인위적인 만들어짐의 삶에 대한 글이 많다.  작년에 읽었던 "플라스틱 피플" 또한 우리 모두의 인간관계가 돈으로 주고 고용되며, 사고 파는 것으로 만들어 진다는 크나큰 충격을 줘서 아주 신선하면서도 무서움으로 다가왔던 적이 있다.  그런데, 이번 책도 그랬다.  완전 비워져 버린 마들렌의 자리에 마리가 들어왔으니 아무도 마들렌의 빈자리를 발견하지 못한다.  마들렌이 어디로 사라졌는지 확인하려 들지 않는다.  마리를 마들렌으로 이미 인식해버린 주위사람들은 그 누구도 누군가의 부재에 대해 걱정을 하지 않는것이다.  그리고, 줄리앙 옆에 마리라는 자리엔 또 다른 누군가가 채워져 버리는 것이다.  이런 무서운 세상이라니.. 그냥 무서웠다.  도저히 이 책에서 무서운 구석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책을 읽는데 웬지 모를 두려움이 드는건 뭔지 모르겠다.  나의 부재 역시 이 책에서처럼 아무도 눈치채지 못할까봐?  그 누구도 내가 사라진걸 모르고 나 아닌 다른이가 내 자리를 채워 나의 존재가치가 아무것도 아닌것이 되어버릴까봐?  세상에 무의미한 인간이란 없다고 여겼던 나에게 이 책은 웬지 모든것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와 닿아 버린 느낌이다.  일상의 탈출에서 새로움속 삶에 자유를 느끼지만 결국 마리가 마들렌으로 계속 살아가는 일 또한 또다른 일상이 되어버리는 것이 아니고 뭐란 말인가.  그렇다면 그때도 마리는 마들렌이란 인물을 버리고 또 다른 사람의 모습을 찾아 나선단 것인가?   모르겠다.  웬지 지금 현대인들의 허무감과 일상의 깊이가 없는 생활들이 와 닿는듯한 생각에 슬프도록 힘들고 슬프도록 아프다는 느낌이 든다.  결코 책 두께가 가볍다고 해서 그 깊이가 가벼운 책이 아님을 실감한다.  읽는 내내 맘이 무거운 이 기분은 도대체 뭐란 말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