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네 설맞이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1
우지영 글, 윤정주 그림 / 책읽는곰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설빔을 입은 연이가 동그란 얼굴을 하며 웃고있는 표지를 보면서 나도 모르게 웃음이 흘렀다.

어릴적 어쩌면 오동통한 볼을 자랑하던 내 모습과 이리도 흡사한가..

언니가 사준 한복을 입고 첨엔 쑥스럽다가, 나중엔 그 기쁨을 참지 못하고 새로 해 입은 한복 더러워 지는줄

모르고 온 동네를 돌아다닌 기억이 난다..

그만큼 설빔을 얻어 입는 다는 기쁨과 그것으로 으쓱해져서는 친구들에게 자랑하고파 하던 약간은 잘난척 쟁이

나는 설날이 너무너무 좋았었다..

멀리 돈 벌러 간 언니가 오는 것도 좋았고, 양손 가득 선물을 가져오는것도 좋았고, 온 집안이 음식 냄새로

뒤덮혀 먹어도 먹어도 자꾸만 들어가는 뱃속이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튀어나와도 좋았다..

들뜬 내 어린날 설맞이를 생각하며 연이를 보는 나의 모습은 미소 그자체 였다.

 

책속 연이는 옛날 떡방아를 찧어서 설을 맞는 우리네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었다.

엄마와 언니는 밤새 할아버지 할머니의 새 옷을 짓고, 오빠들은 연날리기 준비를 하고, 윷놀이 할 윷을 만들고

큰오빠와 아빠는 떡을 찧는다.  조청에 찍어먹는 흰 가래떡 맛이 너무 좋은 연이는 할머니와 떡찧는 모습도

구경하고 부모님이 가시는 설 전에 서는 장날을 구경가고 싶어하지만, 너무 어린탓에 따라갈수가 없었다.

그런데, 아무도 언니의 설빔 얘기는 없었다.  언니들도, 엄마도, 할머니도 모두 웃기만 할뿐 연이의 설빔은

만드는거 같지않아 속으로 연이는 속이 탔다.  설 전날 잠이 들면 눈썹이 하얗게 변한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있었지만, 그래도 자꾸만 눈이 감기는 연이..

저런~ 깜빡 잠이 들고 말아 일어나보니 설날 아침... 다행히 눈썹은 하얗게 변하지 않았지만.. 모두들 새 옷을

입고 있지만 연이에게는 아무도 새옷을 주지 않았다..

속상해 하는 연이에게 웃으며 내어준 설빔.. 색동저고리에 빨간치마, 빨간댕기, 이쁜 꼬까신, 게다가 멋진 복주머니까지..

모두 가족의 합작품으로 이루어진 설빔을 받은 연이는 그제서야 환한 미소를 지으며 세배를 한다..

어찌 이리도 귀여운지..^^

 

설날 며칠전의 풍경과 설날 아침의 풍경이 이쁘고 귀여운 그림들로 가득한 동화책이었다.

예전의 설 풍경을 지금은 찾아보기 어렵지만, 그때 연을 날리고 윷놀이를 하고, 떡을 찧던 옛시절의 모습을 다시금

돌이킬수 있는 이쁜 동화였다.

이제 곧 다가온 설.. 나도 연이처럼 설빔을 받고 좋아할 수 있는 그런 아이가 되고 싶은 심정이다..

연이의 행복이 무한히 전파되어 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