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장 선거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맨처음 이라부를 만난건 "공중그네" 에서 였다.  "인더풀"이 첫번째 이라부의 등장이라고 하는데, 아직 이라부 첫등장의

글을 읽지 못했다.  하지만, 첫번째 등장이건 두번째 등장이건 내가 처음 이라부라는 특이 인물을 접했을땐 어찌나 신선하고

유쾌한지 웃음을 금할수가 없었다.   어쩜 이리 특이한 인물이 있을까.. 어쩜 이리 이상한 인물이 있을까.. 그리고, 어쩜 이렇게

마음의 상처를 지닌 사람들의 마음속을 잘 헤아리는 인물이있을까...하고..

그때부터 나는 이라부의 팬이 되기로 했다.  이라부를 창작해낸 오쿠다 히데오의 팬이 아니라, 책 속에 등장하는 특이인물

이라부의 팬..

그래서, 새로운 책이 나왔다고 했을때 무척 기대가 컸었다.

처음부터 얘기하자면, 이책에 그렇게 실망한건 아니다.  역시나 이라부 특유의 유치함과 말도 안되는 황당스런 행동으로

상처받은 사람들의 마음을 치료하는 그 자체는 여전히 건재했으며, 그의 낙천적이다 못해 바보스러운 행동들, 순진하다

못해 멍청해 보이는 행동들에서 예전 그대로의 이라부를 만날수 있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스스로 만들었던

이라부 팬클럽을 해체하고 싶은 기분이 든건, 그 한계성 때문이다.

시리즈물에서 오는 한계라고 해야할까...  처음 신선함과 유쾌, 상쾌, 통쾌함은 이젠 그런 느낌보다 아, 원래 그런 인물

이라부.. 그러니, 이번엔 또 이런식으로 고치는 구나.. 라는 당연한 받아들임.

그의 행동이 더이상 우습지가 않다는데 있다.  이제 겨우 두번 부딪힌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엉뚱스런 이라부의 행동이

당연스레 받아들여져 버린것이다.  그래서, 그가 하는 행동이 하나도 신선함이나 유쾌함으로 와 닿치 않아서 이라부에

대한 애정이 얕았음을 인정해야 했다. 

물론, 이라부를 제치고 그 속에 든 메세지, 오쿠다 히데오가 던지고자 하는 상처받은 사람들의 치료제, 치료방법 그리고

그들이 겪는 아픔에서 현재 우리들이 겪는 고통과 맞물려 거울을 비추듯 스스로를 보고 있는 착각을 들게 만듦으로서

다시 뒤돌아 보게 하는 메세지는 깊다.

권력과 사회건설에 얽매여 스스로를 옭아매는 돈많은 환자나, 효율성 없는것외엔 아무것도 의미없다고 하는 환자,

우아함을 전부로 보이기 위해 밥 한숟갈도 칼로리로 고민해 난리치는 환자,  작은 섬에서 일어나는 부패로 얼룩진

선거전.. 거기서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안절부절하는 환자아닌 환자등등...

이책속의 얘기들을 하나하나 추려내자면, 색다른 재미가 있고, 깊이 생각할 것이 있고, 그 속에 메세지가 있었다.

하지만, 웬지 이라부가 나타남으로서 그 메세지들보다는 이라부의 행동에 초점이 맞춰져 버렸다.  이라부의 팬이라서

그랬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지금 깊이있는 메세지를 보지 못한 나는 이라부의 신선함이 떨어졌다고 투덜대고 있는

것이다.  책속의 내용보다 이라부의 행동이 눈에 더 들어오니, 괜스레 글들이 여전히 그 자리를 맴도는 기분이 든다.

오쿠다히데오..이라부가 등장하지 않는 다른책을 보고 다시한번 그의 메세지와 그 글의 깊이를 다시한번 되짚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