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기담집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사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왜 기담이라고 하면 무서운 것만 상상했을까? 책 들기전에 무서운 얘긴 줄 알고 괜히 혼자 망설였었네.

사실 무라카미 하루키하면 너무 유명해서 책 좀 읽는다 싶은 사람은 한두권 쯤은 읽지 않았을까 싶은데, 나도 두어권 읽은 듯 하다. 그런데 단편은 재미난데 장편은 이상하게도 내 스타일이 아니어서 책은 사두고도 솔직히 손이 좀 안갔다. 이 책도 그러고보니 나온지 얼마 안 된후에 산 듯 싶은데 여즉까지 묵히고 있다가 이제서야 읽었으니.....

단편집을 그리 즐기지 않는 내가 하루키의 단편은 유쾌(?) 상쾌(?) 신기해서 읽게 된다. 짧은 단편에서 어쩜 이렇게 센스 넘치는 이야기들을 만들어내는지 감탄이 절로 나온다. 그런데 왜 난 그의 장편은 안 맞을까나.......

언젠간 다시한번 도전을 해 봐야하 하나 싶기도 한데 뭔가 엄두가 안난달까.



그나저나 단편을 안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가 책 읽고 돌아서면 내용들을 다 잊어버리는 것때문에 그런데 읽은지 한달도 안 됐건만 사실 단편들의 내용이 기억이 1도 나지 않는다는게 함정이긴 하다. 그래서 책을 다시 들춰봐야했다나 뭐래나.

책을 좀 들추고 나니 기묘했던 상상속 이야기들이 기억나기 시작한다. 근데 기담이라고해도 막 그리 이상하지 않을 현실에선 뭔가 일어날 듯한 일들을 참 재밌게 써냈다. 그래서 그를 칭송하는 지도 모르겠지만.......

일일이 한편한편을 다 소개하진 못하지만 하와이로 서퍼를 가서 죽은 아들을 매년기리며 그곳으로 여행을 가서 우연히 만난 젊은이들과의 일상적 이야기에서 약간은 기기묘묘한 이야기들이 있었음을 이야기하는 엄마의 이야기는 읽으면서 뭔가 뭉클함이 감돌았다. 그리고 그외에도 뭔가 신선하면서도 재밌는 이야기들이 많았던 단편집이다.

기억은 잘 안나더라도 읽을때 감동이나 색다름이 커서 오~ 하며 감탄사를 연발했었던 기억이 있다.



아무래도 나는 하루키의 장편말고 단편을 사랑해야겠다. 장편은 어째 도전할 엄두가 안나네.

그나저나 오래전 읽은 <빵가게 재습격 사건> 내용도 기억이 나는데 어째서 며칠전 읽은 이 책의 내용은 이리도 기억이 안나는건가. 기억력이 점점 쇠퇴해 가는 것인가. 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