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마의 숲 은행나무 시리즈 N°(노벨라) 8
안보윤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군가 추천을 했던가? 안그럼 내가 우리나라 작가책을 오래전에 이렇게 사뒀을 리가 없는데.... 누군가 분명 추천을 했던듯 하다. 그게 누구인지 기억이 안 날 정도로 나는 아주 오래된 책 읽기를 요즘 하고 있지만..... 그래도 책은 색이 바래지도 않았고 나를 오랫동안 기다려주었다. 암튼 이러구저러구 어쨌거나 내 손에 들어온 책.

책방을 둘러보다가 원래는 일본소설을 잡을까 했는데 그냥 손가는대로 집어들었더니 얇은 것도 있지만 생각보다 진도가 잘 빠져줬다. 일단 어려운 책이든 생각거리가 많은 책이든 진도가 잘 나가는 책이 우선이다. 그래야 읽고 고민도 좀 하고 뭘 어떻게 느꼈는지 한번더 되돌아 볼 수도 있으니......



첫 주인공은 죽음을 준비하는 소년의 이야기다. 부모가 있지만 자식에겐 관심조차 없는... 아니 뭐 아주 없는듯한 그런건 아니지만 소년이 무슨생각을 하는지 어떤걸 좋아하는지 전혀 이해하려고도 알려고도 하지 않는 부모가 있다. 그런데 그 부모는 너무나 잘나가시는 부모란 말이다. 특히나 엄마는 청소년 심리를 상담하는 분야에게 나름 잘나가는 사람. TV에 나올정도로.... 그러나 정작 자신의 아들에게는 그런 관심이 없다. 그래서 소년은 그런 부모에게 복수를 하고자 한다. 자신의 죽음으로.....

그래서 소년은 죽.었.다. 그런데 살.았.다?

본명 자신은 죽었는데 누군가 자신을 알마가 있는 숲으로 데려갔다. 그리고 거기서 소년은 생활을 하며 알마를 알게된다. 알마에 대해선 아무것도 제대로 모르지만 삼촌과 알마.. 그리고 또다른 남자와 기괴한 동거를 하게 되는 소년.

근데.. 그 곳은 참 신기하다. 누군가 구멍 어딘가로 들어온다. 도둑들도 살짜기 발을 들여놨다가 나가고 소년처럼 죽음을 선택했던 사람들도 살짝 스쳐지나가고....... 알마의 숲은 알듯 모를듯 한 그런곳이었다.



이즈음에서 든 의문은... 과연 소년은 죽은것일까? 였다. 그런데 책을 다 읽었어도 나는 모.르.겠.다. 라는 거다.

죽은듯 한데 죽지 않은 느낌. 알마의 숲에서 살아가지만 또 살아가지 않는 느낌

세상의 고통을 피해 잠시잠깐 알마의 숲으로 다들 피난을 오는 듯한 느낌도 든다.

아..... 뭔가 비틀어치는 인생들의 이야기가 그 속에 사는 그들을 위로하는건지 아프게 하는건지 그 조차도 감이 오지 않는다. 그냥 그 알마의 숲에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라고 끝맺고 싶은 기분. 그렇게 해피엔딩이었으면 하는 기분. 하지만 뭔가 또 그렇치 않은거 같아서 또 한켠 마음이 아픈 그런 기분이다.

읽고도 너무 생각이 많아진 책이 아니었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