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사회 생활이 힘들지 않았으면 좋겠어
이청안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청안 작가님을 갠적으로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신간 나왔다고 잊지 않고 이렇게 보내주시다니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 그러니까 꽤 오래전에 나는 이 책을 받았고, 읽기는 휘리릭 읽었는데 때마침(?) 블태기와 책태기, 심지어 리뷰쓰기 싫어지는 시기까지 오다보니 이렇게나 늦어진 리뷰쓰기가 돼 버렸다.

무릇 에세이란 건 읽고 돌아서면 까먹기 일쑤인 내가 몇개월 전 읽은 에세이에 대해 뭔가 끄적일 수 나 있을까 싶지만 간략하게나마 그냥 그때 읽었을때 들었던 생각들을 조금은 남겨놔도 되지 않을까.



이청안 작가님은 첫책에서 글맛이 꽤 좋았다. 이번책에서도 뭔가 화려함이 아닌 일상에서 묻어나는 소소하면서도 잔잔한 이야기들이 와닿았던 것 같다. 특히 내가 하는 업무와 꽤 비슷한 일을 하는 느낌이 있어서 꽤 공감이 많이 됐다고 할까?

문제는 제목과 그리 매치 안되는 이야기들도 몇몇 있었고 나는 공감 가는 이야기지만 결국 요즘의 세대들이 읽으면 꼰대소리 듣기 좋은 이야기들도 있었다는 거. (이청안 작가님도 꼰대소리 들을 세대는 아닌거 같은데...ㅋㅋㅋ)

어디서나 사회생활이란 비슷하지만 요즘은 특히 내가 낀 세대라는 사실을 엄청 실감하고 있다.

위에서 당연시 되는 간단한 청소라든가 업무정리들이 요즘 새로들어온 신입들에겐 당연하게 생각되지 않는다.

왜, 그걸 우리가 해야하는거죠? 라는 이야기가 언제나 되돌아 오고 시켰던 업무들에 대한 반감이 강하게 되돌아 온다.

처음 그런 말을 들었을땐 당혹스러웠으나 나는 어쩌면 을인 입장에서 그들이 어느정도 이해되는 건지도 모르겠다. 물론, 아직은 회사 입장에서 그리고 고나마 몇십년의 사회생활을 해 오던 입장에서 그런것들을 해서 너희에게 나쁠건 없단다.. 라는 생각은 들지만 굳이 강요하진 않기로 했다. 그러니 뭔가 더 맘이 편해지긴 하지만 그래도 신입들에게 뭔가 지시내리기는 껄끄러운 입장이 돼 버렸다.



작가님도 그런부분 나랑 비슷하게 생각하는 부분들이 있었고, 그래서 나는 꽤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중립적이지만 그래도 이건 했으면 하는 그런 바람. 하지만, 요즘의 신입들이 읽었을때 과연 백퍼 공감할 수 있을까 하는 느낌은...글쎄.....

제목과 매치 되지 않고 작가님의 일상적인 느낌이 강하게 들어간 부분도 있어서 사실 첫책보다는 아쉬움이 좀 든다. 게다가... 표지에 혹하는 나에게 이번 책 표지는 아쉬움 그 자체. 첫 책도 어쩌면 난 표지에 끌렸던 건지도 모르는데 이러시면 안된다면서.... ^^;;;

작가님께 선물받은 책이지만 결코 좋은 리뷰만을 쓰지 않는 허접한 독자가.. 몇자 끄적여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