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칠리아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김상근 지음, 김도근 사진 / 시공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래부터 여행서적이나 역사, 신화에 관해 관심이 많다보니 그런 쪽의 책들을 주구장창 구입해서 쌓아두었던 나는 요즘도 간간히 그런책들을 서점에서 발견하면 뭔가 꼭 읽어야 한다는 느낌이 드는 그런 족속이다. 아직 쌓아둔 책이 많건만 신간들이 눈에 보이면 꼭 읽고 싶은 느낌. 게다가 여행을 책으로 하는 나는 어쩔 수 없이 이런책에 끌릴 수 밖에 없다.

시칠리아는 책 제목에서 많이 언급돼서 들어는 봤으나 제대로 아는 건 하나 없는 그런 곳이다.

내 평생 살면서 갈 수 있을까 싶은 그런 곳. 그래서, 이 책을 읽기 전에 <시칠리아> 검색을 좀 해 봤더니 이탈리아의 섬이구나. 나는 참, 이탈리아는 생각지도 못하고 시칠리아라는 나라가 있는건가 하는 무지의 끝판왕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 참에 시칠리아에 대해서도 알고 그 역사에 대해서도 알고... 오오오오오.. 기대만땅인 느낌의 책.


목차에서 볼 수 있듯 시칠리아 섬의 모든것을 파헤치는 듯한 느낌의 책. 그러나, 뭔가 기행의 느낌보다 시칠리아의 역사에 대해 더 알게 될것만 같은 느낌적인 느낌.



초반 시칠리아 원주민과 페니키아인의 기원전 800년 이야기부터 시작하길래 진심 정독을 하게 만든다.

하지만 역시 역사란 건 생각보다 어렵다는 걸 다시 한번 깨닫는 다고 할까. 재밌게 읽어나가지만 뭔가 시칠리아 섬 이야기도 세계사를 읽는 느낌이 들더란 말이지. 그러나, 괜찮다. 나는 역사도 좋아하고 세계사도 어렵지만 좋아하니까.. 물론 그 기억력이 오래 가지 못해서 늘 빌빌거리며 헤매는게 문제라면 문제일뿐.

원주민에서 시작해서 이주민들의 정착이야기, 그래도 생각보다 사진과 함께라 진도가 나가는 게 어렵지는 않다. 언제나 내 기억력을 탓해야지 뭐. 읽어도 왜 이리 오래 뭔가를 머릿속에 저장해 두지를 못하는 건지.....



점점 시치리아 이야기를 읽어나가는데 우리나라만 그리 아팠나 싶었더니 시칠리아는.... 아...

읽어갈수록 아픔이 전해져 오는 느낌이다.

게다가 유명한 사람들의 이름이 꽤 많이도 언급된다. 내가 아는 지식에 한해서 꽤나 알고 있는 사람들의 이름이 언급되는 걸 보니 이 섬이 가진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그리고 이 섬이 가진 매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다시한번 느끼게 된다고 할까. 그래서 나는 이탈리아라는 나라를 생각하지 못하고 시칠리아라는 작은 한 나라를 상상했었던 건지도 모르겠다.

신화 관련 책들은 늘 1년에 한번 읽어보기로(늘 제대로 된 신화속 인물들 이름을 기억못해서)했었던 약속을 몇년째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니 신화가 많이 언급돼서 마치 같이 읽어가는 듯 해서 좋았다.



이 책은 진짜 한번 읽어봐서는 안될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비록 내가 시칠리아로 갈 일은 없겠지만 ... 정말 인문학적으로도 좀 더 깊이 있게 읽어봐야 할 거 같다. 기간에 쫓기든 너무 후다닥 넘겨버린거 같아 좀 더 다시 정독을 해야 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