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는 꽝이고 내일은 월요일 - 퇴사가 아닌 출근을 선택한 당신을 위한 노동권태기 극복 에세이
이하루 지음 / 홍익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에세이 제목을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 내용 상관없이 책에 호감이 생기고 구입하는 그런 모양새다. 물론, 결국은 책 내용이 좋아야 또 많이 팔리겠지만서도 일단 제목이 이목을 끌게 되면 한두번쯤은 호기심을 갖게되니 나같은 사람에겐 그냥 또 제목이 반 먹고 들어가는 셈이다.

작년말즈음에 왕창 책을 지른 탓에 거기 속했던 이 책은 그야말로 나에게는 제목하나로 확~ 끌어당긴거니 제목이 한몫한 건 확실하다.

인생사 진짜 로또는 꽝이고 내일은 월요일인 순간이 매주 한번은 돌아오니까...... 그넘의 로또는 왜 그리도 안 맞는 다냐. 물론 나는 사면서 한탄한다. 안사면서 로또안된다고 하는 말도 안되는 짓은 안한다. 그러니, 이런 일을 일주일에 한번씩 겪고 있는 거다.



최근에는 더더욱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더하다 보니 솔직히 관두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서 대놓고 회사 관둔다고 말은 하는데, 이넘의 대출이 사람 발목을 잡는다. 진짜 대출만 아니면 사표 던지고 싶건만....... 집에서도 수십번 그 이야기를 한다. 그럼 또 신랑은 나혼자 벌어서는...... .. 빚만 다 갚으면 쉬어. 라는 말을 하긴 하지만서도 사는게 늘 녹록찮다. 이넘의 대출인생. 그러니 결국 우리네 인생에는 로또 한방인거다. 이걸 믿어야하는건데 이게 또 몇백만분의 일이라고하니... 그래도 어쨌든 당첨되는 사람이 있다는 거잖아. 그게 내가 아니라는 보장은 없고, 또 내가 될 수 있다는 보장도 없으니.. 그래 그냥 일단 로또는 산다. 그리고 나는 일주일을 행복해 한다. 이런상상 저런상상. 하지만.... 어김없이 주말은 가고, (정말 주말은 어찌 그리 시간이 휘리릭 가는지....) 고나마 토요일은 행복한데, 일요일 오후가 도면 어찌나 우울한지........ 대신 나는 로또는 주말에 맞춰보진 않는다. 그냥 월요일까지 그래도 행복감을 갖고 있어 본다.

여튼, 이 책도 그런 본인의 인생을 얘기한다. 어차피 우리는 출근을 해야하고, 밥벌이를 해야하고 아니꼽고 더럽지만(?) 월급을 받아야 한다. 통장을 스쳐가는 텅장이 되더라도 말이다.

그러니, 좀 더 직장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세뇌도 시켜보고 감동을 일으킬 수 있는 온갖 방법을 찾아 보는거다.

하지만, 그게 어디 쉬우랴. 지금의 나도 이리 지겹고 힘든데....... 야근을 특히 밥먹듯이 하는 곳이라면 말할것도 없다. 요즘은 워라밸이다 뭐다 하지만 그게 현실적으로 그리 쉽지 않은 직장인들이 많다.



저자의 이야기를 읽어보다보면 분명 나보다 더 힘들고 나보다 더 많은 시간을 근무에 할애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또 직장생활을 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그에 비하면 나는 어찌보면 탱자거리며 시간을 보낸 직딩인생이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나는 지금의 직장이 급 힘들어지고 싫어졌다. 업무보다 주위의 부수적인 일들이 힘들게 한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라고 할까. 인간관계로 그렇치만 모든것들이 점점 한계점에 오는 기분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나는 또 내일 출근을 해야하고 이 직장에서 밥벌이를 해야한다. 결국 이 책에서도 나는 딱히 답은 찾지 못했다. 그냥 나처럼 직장 다니기 싫치만 억지로 다니는 사람이 수천 수만이라는 사실만 깨달았을 뿐.

그냥 어쩌면 제목하나로 위로를 받았는지도 모르겠다. 내용은 다 거기서 거기인거고......

사는게 다 그런게 아니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