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이야마 만화경
모리미 도미히코 지음, 권영주 옮김 / 문학수첩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모리미 도미히코의 엉뚱발랄 깨발랄 책을 좋아해서 나는 또 얼마나 사재낀건지.....

요즘 박스에 쳐박혀(?) 있던 책들을 한권씩 꺼내서 숨쉬기 운동을 시키고 있다. 덕분에 '와? 나 이런 책도 샀었어?' 싶은 책들이 한두권이 아닌데 이 책도, 아니 이런책도 있는지 몰랐었구만 반갑게도 손에 들고 보니 모리미 도미히코 일쎄. 얼마전 <열대>라는 책이 참 그답지 않은 책이라 생각했었는데 요 책은 아주 표지부터가 "나 모리미 도미히코"라고 돼 있는거 같아서 무지 반가웠다는 건 안 비밀.



근데 간혹 내가 일본 작가의 성별을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름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모를때가 넘 많다.) 이상하게 난 왜 이 작가를 여자라고 생각했을까?

그래서 이번 책에 나와 있는 그의 사진을 보고.. 어? 남자였어? 뭐 이랬다나 뭐래나.

글의 섬세함이 그런걸로 구분이 안되다보니 헷갈린다 늘.

암튼, 나는 그의 글을 또 작년에 이어 들었고 작년의 어려웠던 책에 비해 엉뚱발랄한 재미를 선사 할 줄 알았더니.....

그래, 뭐 책이 엉뚱발랄하고 신비롭고(?) 새롭긴 한데..... 딱히 재미있는 지는 모르겠다.

그냥 읽고 있는데 분명 일어나지 않을 법한 이야기를 그는 쓰고 있고 나도 신비한 경험으로 읽고는 있는데 이게 이제 재미있지가 않네.

뭐가 뭔지 모를듯한 분위기는 여전하지만 그래도 그전 책들은 뭔가 신나는 모험에 나도 막 같이 재미있어 했던거 같은데 이제는 내가 그의 책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진건지 읽고 있는데도 그리 즐거움을 느끼지 못했다.

그니까 요이야마 행사가 있는날 기이한 일들이 생기고 한번 그 축제에 빠지면 집에 못 돌아가는 아슬아슬한 순간에 누군가 구원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아니면 직접 그 요이야마 축제를 주관하기도 하고..

각각의 이야기들이 따로 떨어진 주인공들이 나오지만 이야기는 하나로 이어지는 그런 소설이다.



뭔가 딱히 줄거리를 설명하기도 애매모호한 그런 이야기.

어차피 그가 쓰는 글들이 줄거리 말하는 게 이상야릇한 그런 이야기들의 모음이긴 하지만 이 책은 더 그런게 심했다고나 할까. 예전책들 이야기할때 냄비타고 날았던 것 같은 모험을 이야기한다치면 이 책은 오묘하고 신비한 그런 경험들이 담겨있지만 그 축제의 분위기를 모르니 일본색채가 짙어 뭔가 설명하기가 더 어렵다. 나는 잘 모르는 그들만의 이야기라 더 이해가 어려운지도.... 하긴 그의 책을 이해하고 읽기보다는 그냥 어쩌면 신비한 경험처럼 재미로, 신비로움으로 읽는게 더 낫긴하지만서도..... 그래도 뭔가 끄적거릴 것들이 있어야하는데 그냥저냥 이었던 게다.

이젠 그의 책 찾아 읽기를 포기할까 싶은데 집에 아직 세권이나 어딘가 파묻혀 있다고 뜨네.. 뭐 이젠 굳이 찾아 읽지 않고 눈에 띄이면 한번 읽어보는 정도로.. 그렇게 정리가 되는 순간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