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앞의 생
에밀 아자르 지음, 용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0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는 에밀아자르인가 로맹가리인가... 뭐 그사람이 그사람이고 저사람이 그사람이고.. 그러니 에밀아자르이기도 로맹가리이기도 한 이 책은 입소문이 너무 많이 나서 언젠간 읽어봐야지 늘 생각만 했던 책이었더랬다.

요즘 책탑 쌓기가 시들해지고 책 읽기마져 시들해져 가서 책방에 들어가서도 한숨만 푹푹 내쉬는 나에게 이 책이 눈에 들어온 건 늘 그렇듯 책들이 읽어달라는 아우성이긴 한데.. 그렇다고 덥석 손에 들지 못했건만... 오랜만에 책을 들어봤다.



어쩌면 많은 이들이 이 책에 대해 높게 평가하는 이유를 알거 같기도 하다. 근데 난 또 이상하게 이런류의 책을 선호하지 않다보니 읽으면서도 뭔가 깊게 다가가거나 느끼지 못하는 듯해서 스스로 책 읽기를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남들이 다 같이 느끼는 감정을 내가 굳이 느낄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다들 입모아 극찬하거나 그러는 건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니까..... 그래도 개인적으로 나는 깊게 와닿는 느낌이 없어 아쉽긴 하네.

모하메드와 로자 아줌마의 서로에 대한 의지와 공존은 단순하게 기른정으로 치부하기에는 다른 느낌이 있다. 애정과 애증이 묘하게 뒤섞인 느낌이기도 하고 기른 엄마로서의 느낌이기도 하지만 뭐라 딱 꼬집기 애매한 기분.

왜 이렇게 이 책에 대한 리뷰는 쓰기가 힘들까? 뭐든 모호하게 말하게 되고 느끼게 된다.

보통은 주제파악까진 아니래도 내 생각을 적어 내려가는 정도는 되는데 이 책에 대해선 이렇다 저렇다 느낀점이나 생각조차도 적는게 쉽지 않다. 아니, 떠오르질 않는다는 표현이 더 맞을지도........



프랑스 소설에 대한 느낌이 요즘 좀체 쉽게 와 닿치가 않는다. 어디에서 방향을 잘못 잡은 걸까? 내 스타일이 그냥 아닌걸까........

오랜만에 리뷰 쓸려니 복잡하기만 하고 쓸데없이 끄적이게만 된다. 이런 리뷰따우 개나 줘버려야지...

암튼 난 뭐 그냥 쏘~쏘~ 했다는 게 포인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