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하면 상처받고 멀어지면 외로운 고슴도치들에게
오수향 지음 / 페이퍼버드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다닐때 들었던 말중에 아직도 기억하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

그렇다.  솔직히 아무하고도 말하고 싶지 않고 시키는 것도 귀찮고 빈둥거리며 혼자를 즐기고 싶지만 또 혼자면 외로운게 사람이다.  그러니 어쩌겠누.  결국 이래저래 사람과 사람으로 부딪히며 세상을 배워나가고 살아나가는 거겠지.

나도 직장생활을 해오면서 사람들과의 교류가 제일 힘들고 싫을때가 많았었다.  이제는 그마져도 오래되니 능글거리게 돼 버렸지만 그래도 여전히 간혹은 사람들과의 관계때문에 속상할 때가 많다.

어쩜 표지 그림도 이쁘긴 한데 가까이하고 싶어도 가까이 할 수 없는 고슴도치에 비유한 것도 뭔가 딱 맞아 떨어지는 느낌.

가시때문에 가까이 할 수 없지만 또 떨어지면 서로의 온기를 찾아 가까워지려고 하는 그들.  그러나 역시 가까이 할 수록 아프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그렇듯이.....


챕터별로 사람사이에 주고받는 말들로 인한 상처에 대처하는 방법이랄지 행동해야 하는 것들에 관해 자세히 말해주고 있다.

나한테 해당되는 부분들도 있고 그렇치 않은 부분도 있긴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우리 회사 동생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들이 많았다.  그 동생이 요즘 친구사이가 틀어져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딱 이 책에서 얘기하는 그런 것들.

자신을 감정 쓰레기통쯤으로 생각하는 친구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어서 그런 친구와는 가까이 하지 않는게 좋겠다고 말을 하긴 했는데 딱 거기 들어맞는 이야기가 있었다.  절대적으로 자신이 힘들때만 찾는 친구여서 동생은 늘 푸념을 들어줘야하고 짜증을 받아줘야 했단다.  그래서 자꾸만 반복되는 행동에 (특히 동생이 충고하는 소리는 들으려고도 하지 않는다는거다.) 울컥해서는 다시는 전화하지 말라고 했다는데 나는 오히려 잘했다고 했다.  그런데도 또 동생은 괜스레 신경이 쓰이는 모양새다.  만약 계속 그런 투정을 들어주다보면 결국 본인의 마음만 다치고 힘들어진다는 걸 알면서도 친구를 걱정하는 거겠지만 그런 관계는 그리 오래 지속될 수 없다.  이 책에서도 그런부분에 대해서 잘 다뤄주고 있어서 그 부분을 좀 알려줄까하고 생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다른사람들과 엄청난 척을 지고 사는 정도는 아니라서 그럭저럭 내가 힘들어도(?) 인간관계는 해오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어쩌면 나는 이 책에서 싫어하는 타입으로 말하는 오지라퍼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까 이 책은 힘들어하는 고슴도치들에겐 힘이 될 수 있고 나처럼 좀 다른사람일에 대해 입대는 사람에겐 반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렇다고 내가 엄청나게 나대는 사람은 아니지만 그 뭐랄까.... 아줌마틱한 습성이 생겼다고 해야할까나... 뭐 좀 그렇다.  게다가 스스로 돌아보기보다 불평불만을 터트리는 경우도 있어서 나는 이 책의 고슴도치보다는 멀리해야 하는 사람의 유형에 들지 않을까 싶은 반성반성 반성중이다.

더불어 내가 그동안 했던 행동들과 나 역시 힘들어했던 인간관계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나저나 생각해보면 나는 어째 불평불만이 이리도 많은 인간이었을까?  나 자신 조차도 제대로 추스리지 못하는 주제에..

그렇다고 내 잘났네 하고 충고하는 타입은 아니지만, 그들에 대한 불평 불만은 지니고 있었던 거 같아서 고개가 수그려지네.

인간관계에 대한 책 읽으면서 스스로가 부끄러워지기는 처음이다.

아직 사회 초년생들에겐 특히나 유익한 인간관계 관련 책이 아닌가 싶다.  거절하지 못하고 우물쭈물 거리는 경우나, 오지라퍼들의 말에 상처받아 어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을거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