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마왕 신나는 책읽기 59
정연철 지음, 홍그림 그림 / 창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넘나 귀엽다.  알고보니 내가 얼마전에 읽은 삼행시에도 그림을 그린 작가분의 작품인데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그림체다.  암튼, 표지에서나 제목에서나 대체로 어떤 내용인지 감이 잡히는 그런 동화느낌.

물론 그 비교대상이 친구 겸 이종사촌 이긴 하지만서도.... 여튼 비교란게.... 별로지..

나도 그걸 알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비교짓을 하는 듯 한데... 그렇게 하고 나면 헉~한다.  속으로 실수했다고..

어릴적부터 비교대상 속에 살아와서 그런지.. 참 쉽게 고쳐지질 않네.

우리 아이들만이라도 비교 안하고 살고 싶구만...


이 책도 이모네는 잘 살고 이종사촌 아라는 뭐든 잘한다.  딱 하나 초은이가 잘하는건 아라보다 피아노를 잘 친다는 거.

그래서 이것저것 화가 나기도 하고 심술을 부리기도 한다.

자신의 마음속에서 비교마왕이 나오는 걸 아는데 영 쉽게 사라지질 않는다.

사람의 마음이 솔직히 다 마음먹은 대로 되겠는가.  어른도 힘든데...

알고보니 엄마랑 이모도 투닥투닥된다.  얼마전까지 사이가 좋았던 것 같은데 자신과 이종사촌간하고 비슷하다.

사람사는게 다 뭐 그런거지.

두 가족이 모인 피아노 대횟날 서로간의 불만들이 드러나지만 결국 이러구 저러구 화해하는 그런 이야기

비교마왕이 나오지만 초은이는 그 마왕을 잘 조절 할 수 있을 정도의 인성을 가진 아이였다는 거.

세상이 결국 경쟁사회다 보니 서로 비교하지 않고 살아 갈 수 있는 대인배가 얼마나 될까.

하지만 그 비교마왕이 마음속에 생겼을 때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자신의 것으로 만드냐에 따라 좀 더 발전하고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지 않겠는가.  그게 참 쉽지 않은 일이지만....

여튼 아이들 마음을 읽으며 내 마음도 뒤돌아 보는 계기가 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