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
미카엘 엔데 지음, 홍문 옮김, 정우희 그림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모의 제목을 볼때마다 생각나는 "모모는 철부지~, 모모는 무지개" 라는 노래가 생각나는 건 내가 그만큼 나이 들었다는 것이겠지만 어째 늘 드라마 김삼순에서의 모모보다 그 노래가 먼저 생각난다.

이러나 저러나 어찌나 유명한 책인지 솔직히 읽기전부터 부담이 있었다. 비록 내돈내산 책읽기지만 이런 이름난 책들은 읽고 리뷰를 쓰자면 다 좋다는데 넌 왜그래? 라는 말이 들리는 듯 해서 쓰기가 거북한 느낌.

근데 진짜 초반에 읽는데 진도 안 나가는 거다. 생각보다 그리 또 뭐 큰 감동도 없었다.

결국 너무 입소문이 대단했던 그런 느낌.

그래서 리뷰를 어찌써야하나 고민고민하게 되는 그런 책 같았다.

어째 미하일엔데 책은 나랑 안 맞는다고 궁시렁 거리기도 했다.


그런데 중반 넘어가니 좀 느낌이 다르긴 하다.

그냥 흔하게 읽는 책은 아닌 느낌이 그때 좀 들기 시작했다. 왜 유명한 책이었는지 조금은 감이 오는 듯도 하고...

근데 분명 나는 이 책을 처음 읽는 책이고, 영화도 안 봤는데 이상하게 내용이 어디선가 본 듯한 기분은 진정 기분 탓이려나.

남의 시간을 빼앗아 살아가는 회색인간의 등장은 그야말로 신선했다.

그리고 그들이 행하는 일들이 어쩌면 인간 스스로 원한 그런 것들이 아니었나 싶었다.

시간이 모자라더라도 자신의 행복이 크다는 느낌이 없더라도 물질적인 보상이 있다면 그걸로 된거라고 생각하는 우리들

솔직히 돈 싫다할 사람들 없고 그 이상을 벌 수 있다면 자신의 시간쯤......회색인간에게 준다한 들 책속의 어른들처럼 마다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런 가운데 회색인간의 존재를 알아낸 모모.

모모는 참 특이한 아이다. 아니, 평범해 보이는 아이지만 누구든 모모곁에만 있으면 새롭고 신나는 놀이들이 생각나고 자신들의 이야기만 들어줘도 맘이 편안해지고 해결방안이 보이니 누구든 모모를 찾는 것이다. 그런 모모가 회색인간에겐 눈엣가시같은 존재.

회색인간 대 모모의 대결? 이라고 해야하나?

모모가 지켜내려는 많은 사람들의 시간이 곧 우리모두의 행복을 지켜내는 것임을 깨닫는다.

물질이 전부가 아님을 깨닫는다.

어리석은 어른들의 눈앞의 욕심에 대해 깨닫는다.

딱히 잘 못한 것이 없는 것 같은데, 단지 내 시간을 회색인간에게 판 것 뿐이지만 이상하게 어른들이 다 잘못한 거 같긴 하다. 어쩌면 그 시간에 가족과 대화 할 수 있고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음을 잊었으니 그게 최대의 잘못이긴 한 거 같다. 아이때의 기억을 잊어버린 죄 아닌 죄(?)

모모의 활약과 회색인간의 존재, 그리고 모모를 도우려는 사람들이 있어 답답하지만 따듯함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책이 아니었나 싶다.

어쩌면 이렇게 간단하게 리뷰를 쓰고 말 책은 아니라는 생각도 해 본다.

읽고 비록 글로 풀어내진 못하더라도 곱씹고 생각할 수 있는 책이 아니었나 싶다.

이래서 다들 모모를 읽고 모모에 대한 입소문이 사라지지 않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모두들 모모를 일독해 보시길..

나는 늦었지만 이제서야 만나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