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기후 위기가 뭐예요?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10
최원형 지음, 김규정 그림 / 철수와영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낮에 찍어도 사진이 도대체 어떤 빛을 받기에 이래 꺼매보이냐며..ㅋㅋㅋ

암튼 이 책은 아이가 학교에 주제가 정확한 도서가 필요하다고 해서 급하게 읽어본 책.

기후위기나 기후변화에 대해서는 엄청 많이 들어보고 뉴스도 접하다보니 어느정도 알고는 있지만 이 책 읽으니 또 한단계 업그레이드 돼서 알게 되는 기분.

대체로 우리 인간들의 욕심들 때문에 일어나는 사태라 참 뭐라 말하기도 그런 상황.

오존층의 파괴는 몇십년전부터 말해왔던 상황이지만 어느나라나 발전을 위해서 공장들이 세워지고 엄청난 매연이나 나쁜공기들을 펑펑 쏟아내고...

그게 뭐 어디고 할 거 없으니 .....

오히려 아프리카는 낙후되다보니 발전된 공장이나 그런게 없어서 나쁜 공기들을 덜 내뿜는데 기후위기의 고통은 제일 심하게 겪고있다.

그니까 대체적으로 세계가 사막화가 돼 가는데 그러다보니 아프리카가 더더욱 메말라가고 그곳 원주민들이 고통 받는 상황.

환경을 제일 덜 오염시키면서 파괴로 인한 고통은 제일 많이 받고 있는 그런 상황이다.

사막화 되어가는 땅 때문에 식물들이 살 땅은 줄어들고 그렇다보니 엄청난 홍수가 수시로 일어나고 그 반대지역에선 가뭄이 일어나고.....

이번 우리나라가 몇십년만의 최강한파라고 하는데 이것 또한 북극발 빙하가 녹은 영향이라고 뉴스에서 떠들어서 그게 왜? 라고 했더니 이 책 보고 그래도 좀 자세히 알게됐다.

의외로 꽤 유용하고 알기 쉽게 설명 돼 있던 책이다.

진짜 이런 책들은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많이 읽어서 다들 위기를 인식해야 할텐데 큰일이다.

우리는 그럭저럭 어떻게든 살아간다 치지만 우리 후세대들은 어찌 보면 희망이 없는데.... 이러다 지구가 제대로 견딜지 걱정이로세.


모든게 인간의 욕심이것만......

알면서도 우리들의 욕심이 지구를 망치고 있다.  나부터 고치자..라는 맘이 있어야하는데 세계적으로 우리먼저 우선 발전발전~을 외치니 고쳐지지가 않는다.  기후위기.. 다들 위기를 인식하고 지금부터라도 환경에 신경 쓸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