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얄밉지만 돈카츠는 맛있어 반갑다 사회야 25
김해창 지음, 나인완 그림 / 사계절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 나는 제목만 보고는 맛있는 일본음식들이 나열 돼 나오는 줄 알았다.  ㅋ

솔직히 일본이 얄미운 건 사실이다.  아니, 얄밉다고 표현하기 보다 아직도 역사에 대한 사과나 인식이 개선되지 않는 그들에 대해서 화가 나기도 한다.  그리고 그들이 잘 되는게 그리 좋치만은 않다.  그러면 안되지만 딱히 그들이 잘되는 것에 응원해주고픈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  요즘처럼 우리나라와 사이가 더 안 좋은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런 마음이 크다.

심지어 얼마전까지 엄청나게 불매운동이 일어났었고 현재도 그 역시 진행중이긴 하지만 요즘은 또 슬슬 식어가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우리나라 사람들이 여행가기 편하고(물론 코로나전에) 가깝기도 하며, 여러가지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색다른 여행국가이기도 했다.  그리고 뭣보다 나 역시 다른건 몰라도 일본 애니는 꽤나 좋아했어서 그들의 애니를 즐겨봤었다.  그러니 이러구저러구해도 나라 자체만으로는 그렇치만 이중적이게도 나 역시 그들의 문화중 하나에는 열광하고 있었던 게 아니었던가.  딱, 이 제목 그대로 내 느낌이 아닌가 싶다.


전체적으로 일본이라는 나라는 싫치만 그들의 문화중 관심가는 것들은 있고, 좋아하는 건 있고, 심지어 일본작가 책들 역시 좋아하고......

이 책에서는 얄밉지만(?) 그래도 그 나라에 대해 잘 알아야 미워할 수도 있는거고 존중 할 부분은 하는거고.... 그래서 그들의 역사나 문화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었다.  나라의 면적, 인구, 그외 기타등등.

우리는 대통령제지만 그들은 천황이라 부르지만 우리는 일왕으로 부르는 전제군주.

그리고 옛부터 우리나라 조선통신사와 연결된 문화교류부터 일본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두루 나와있었다.

아이들이 보고 읽어보면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그만큼 알아가면서 또 우리가 배워야 할 점, 그리고 우리가 일본보다 더 앞서 갈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공부해 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뭐, 우리나라를 식민지로 지배해서 그에 대한 이 부드드득~은 어마어마하지만 그래서 역사적 문제로 따지고 들자면 엄청 화나고 적으로 간주 할 수 있을 정도고 가깝고도 먼 나라지만 그만큼 서로 교류를 이루면서 현재로서는 발전해 갈 부분도 있어서 이 책으로 알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들의 깊이 있는 역사까지는 아니더라도 문화적 이야기는 읽어보니 괜찮은 듯 하다.

그래 나도 일본은 싫치만 애니나 책은 재밌더만..... ㅡ.ㅡ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