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빛나는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 - 사랑하는 이와 헤어지고 슬퍼하는 모든 영혼에게
이청안 지음 / 레몬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왔다 갔다를 반복 하는 거 같은데 한때는 에세이를 꽤 좋아했었고, 그렇게 에세이를 자주 접하다 어느순간 지겨워 졌던건지 지쳤던 건지 에세이를 무던히도 싫어했던 때가 있었다.  그렇게 에세이와는 멀어지나 했는데 요즘 힐링이나 마음치유 글인가 싶어서 구입하고 보면 에세이인 경우가 참 많다.  본인의 이야기를 담담히 늘어놓는 그런 글들이 한동안 싫더니 자꾸 접하다보니 또 다시 관심이 가긴 한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에세이는 자신의 감정만을 주절주절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일상이 녹아들어 있어서 일어났던 일들을 언급하며 그 감정을 털어놓는 그런 에세이다.  대체로 그런 느낌으로 쓰긴 하는데 또 글맛이라는 게 사람마다 다르니 어떤 에세이는 유치하기도 하고 너무 주절주절 자신의 감성에 치우쳐 뭔 말을 하는지 모를때도 있고 공감하나 안 될때도 있는 반면 글맛이 좋은 작가의 글은 읽으면서 단 한페이지라도 공감이 가면 그렇게 그 책이 좋을 수가 없다.


일단, 이 작가는 나름 후자다.  완전 공감까지는 아니지만 그 젊은날 내가 작가의 나이대였을때 느꼈을 감정들이 같이 녹아있어서 조금 공감대를 형성했고, 이미 그 나이대를 지나왔기에 현재 그 마음을 완전 또 끄집어 내지는 못했기에 반은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다.  역시 책도 나이에 맞게 읽어야 할 때가 있긴 하나부다.


일단 표지족인 나에게 이런 표지는 "나 사줘~!"로 보일 수 밖에 없으니 무조건 장바구니 행 고고~

표지만 잘 뽑아도 나 같은 호갱들은 잘 낚인다는 사실.  (아, 슬프지만 부정할 수 없는 현실)

그래도 이번엔 표지에만 혹 한게 아니라서 다행이라면 다행.

드라마 작가가 되고 싶었다는 작가는 그래서 그런지 꽤 글맛이 있다.  특히나 좋았던 건 사랑에 대한 아픔의 치유를 슬로건으로 걸었지만 굳이 남녀간의 사랑에 국한되지 않은 주제가 맘에 들었다.  지금 내가 또 남녀간의 사랑에 아파하며 이 책을 읽고 있을 그런건 아니라서..... 뭐 어릴적 감정을 느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테지만 굳이 그러고 싶지 않았거든.

이제는 남녀 사랑보다는 전체적인 것을 사랑으로 볼 수 있는 그런 나이대가 되어가는 게 아닌가 싶다.  그래서 이런저런 사랑에 상처 받는 것, 그외에 소소하게 할머니, 할아버지의 이야기.. 혹은 스쳐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작가가 생각한 이야기들이 꽤 맘에 들고 좋았다.  나도 한때는 뭔가를 바라볼때 생각이 많아지고 그 뭔가에서 상상력을 발휘해 본 적이 있는데 요즘은 그런 느낌들이 사라진다고 해야할지, 아니면 아무 생각이 없어진다고 해야할지.... 암튼 그런데 새삼 작가의 글을 보니 '아, 나도 이런 엉뚱한 생각들을 할 때가 있었지', 혹은 '나도 모르는 사람들의 인생 너머를 상상한 적이 있었지.' 라는 생각이 들어서 뭔가 아무것도 아닌데 다시 과거를 돌아보게도 한다.  물론 과거가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하고 여러가지지만 어쨌거나 과거를 돌아보면 늘 추억으로 변하니 그 마져도 나름 괜찮은 느낌.


간혹은 추상적인 느낌으로 써 내려간 그녀만의 글들이 조금은 허세스러운 부분이 두어군데 있었지만 에세이에서 그런 부분이 없다면 또 무슨 재미겠는가 싶은 마음으로 읽어내려 가게 된다.

역시 소설이든, 에세이든 작가는 글맛이 좋아야 한다.  허세를 부리더라도 뭔 느낌인지, 뭔 말인지는 알아야 한다.  그래야 이렇게 책을 읽고 난 후에도 느낌이 있고 남는게 있지.

암튼 표지에 끌려 샀지만 나름 괜찮게 읽은 에세이다.  그나저나 <가장 빛나는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나는 좀 그 순간이 지나간 것 같은, 혹은 지금 그 순간인 거 같기도 하다.  일상의 하루하루가 나쁘지 않게 지나가고 있으니 나는 또 그 나름대로 빛나는 순간인 걸로... 그래서 나의 가장 빛나는 순간은 지금인 걸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