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7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김금희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니까 나는 우리나라 내노라 하는 작가들과 평론가들이 뽑은 책을 읽고 구구절절 대단함에 대한 이야기나 그도 아니면 제대로 된 비평이나 뭐 그런걸 내놔야 하지만 쥐뿔 전문가도 아니고 그냥 책만 읽는 일반독자로서 화려한 미사여구를 이용해서 그들의 수상집에 대한 찬사를 늘어놓치도 못하겠고, 콕콕 찝어 뭐가 별로라느니 라고 제대로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그런지경이다.  그렇다보니 이 책의 리뷰를 쓰기까지 꽤 망설여지긴 했지만, 그래도 일단 나는 이 책을 읽었고, 기존 젊은작가상에 대한 기대치가 꽤 컸기에 읽고나서 아.. 이제는 이 책의 수상집은 내 취향이 아니구나.. 뭐 그런 느낌정도로 가볍게 리뷰를 쓰려고 한다.


생각해보면 내가 젊은작가상 수상작을 많이 읽은것도 아니다.  첫해 작품집을 읽고, 오~ 넘나 좋아.  라는 느낌이 들어서 앞으로 이 수상집만은 꼭 챙겨보리라.... 했었는데 구입만 차근차근히 하고 읽는건 느린 나란 사람은 어찌어찌 책방에서 든 책이 첫회를 훌쩍 뛰어넘은 2016년도 수상작품집을 들었는데, 우아... 읽으면서 성질 수없이 났었다.

일단, 7편의 작품 전체가 내 스타일이 아니었던 건 아니다.  개인적으로 두서너편은 꽤 인상이 깊었고, 편하게 읽어 나갈 수 있었다.  흐리멍텅하거나 뭔가 몽환적인 그런 류의 글을 안 좋아하다보니 그런 단편은 솔직히 나랑 맞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뭐.. 수상작들의 작품성이 있겠거니 그런주의라 딱히 따지는 건 아닌데..... 음... 작품마다 평론가들이 단편보다 더 깊은 심오한 단어로 평론을 실은 건 좋은데... 뭘 알아듣게는 해야지..--;;;

심지어 화가나는 건 아무리 심사위원들이라도 일일이 그 많은 심사위원들의 글을 실었어야 했느냐..다.

이런거 정말 싫어하는데....

어느정도 이해는 한다.  이러이러해서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뭐 그런 이유라는 건.  하지만 그 많은 심사위원들의 이유를 일일이 읽다보면 확.. 화가 치밀어 오르는 기분.  공감이 아니라 또? 이런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작품에 대한 평가는 어차피 평론가들이고 심사위원들이고 다 해서 내가 리뷰 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이미 책 소개에도 꽤 있을 테고..

그냥 독자의 입장에서 50% 정도 공감만 되는 단편이고 수상작들이었다는 생각만....

그리고, 작품 보다 더한 평론과 심사평으로 더이상 이 수상집과는 바이바이 하기로 결심했다는 거.

아직 안 읽은 수상집들이 꽤 있는데 벌써부터 곤혹스러워 지는 이 기분은 뭔가..

일반 허접한 독자의 관점. 수상작이라고 다 나랑 맞는 건 아니다.  그런 느낌.  평론도 심사평도 그냥.....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