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지식
김석한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 ~최소한의 보험지식을 읽었을땐 어찌 이리고 내가 아는 이야기만 쏙쏙나와서.. 캬~ 나 금융이랑 보험관련 요런 쪽은 그래도 나름 지식이 있구만.... 이라며 자만했었다.  그리고 나름 재테크도 이래저래 좀 하는 축 아닌가 라는 스스로에 대한 으스스됨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나 이 책 읽고 그 자신감 급 좌절모드.

처음 예, 적금 관련부분은 아예 뭐 초보수준이라며 콧방귀 뀌려고 했는데, 이건 내가 아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금융지식.

내가 알던 금융지식은 정말 세발의 피도 되지 않고, 어쩌면 내가 하는 재테크도 제대로 된 재테크가 아니었던 것.

게가다 어차피 나는 좀 위험스런 투자를 좋아하지 않기에 주식쪽은 쳐다도 안봐서 그런쪽은 정말 문외한인건 알았지만 아아아... 그래도 몰라도 이리 모를줄이야...

심지어 펀드에 관한 것도 마찬가지... 그냥, 어쩌면 은행에서 이거 좋아요.  이 상품 좋아요.  그러니 사인하세요..

그럼, 나는 아, 예예~ 하는 수준밖에 안됐다는 거다.



특히 이 책은 펀드부분에 많은 이야기를 할애하고 있었는데, 아... 진심 뭔가 싶을 정도.

이렇게 지식이 바닥이었나 싶은 자괴감이 들 정도였다.

나름 은행문턱 좀 넘어다녔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기본 은행업무만 보러다닌 수준밖에 안됐던 나.

제대로 된 재테크고 뭐시고 그냥 안전하게 적금 금리만 쫓아다닌 나.

게다가 금리비교 사이트도 제대로 모르면서 무슨 자신감은 이리도 컷던 것일까?



이 책은 그야말로 기초의 시작이랄수 있는 예,적금부터 복리, 단리 이자부분에 대한 것, 그리고 펀드, 주식에 대한 세세한 이야기까지 꼼꼼하게 설명이 돼 있다.

요즘 안그래도 적금금리 완전 바닥이고 그렇다고 위험투자는 겁나니 주식은 눈도 돌리기 싫고해서 펀드는 좀 찾아보고 있었는데, 내가 알던 그 펀드지식의 수준은 이 책에 나온 부분을 읽어보니 정말 은행에서 사인만 하던 수준이었다.

펀드의 종류와 위험부담, 그리고 해외펀드와 국내펀드 관련 이야기부터 정말 자세히 설명해 준다.

그리고, 주식에 대한 이야기도 역시나 빠지지 않고 설명해 준다.

물론, 주식을 잘 모르는 내가 읽기엔 아직 완전 감이 안오는 부분이 있긴 했지만, 이 책 하나면 정말 금융지식 웬만해선 마스트 할 분위기.



심지어 연말정산에 대한 이야기까지..

내가 연말정산 관련해서 직원들 부분을 체크하고 있긴 하지만, 완전하진 못해서 늘 배우고 찾아보는데 이 책 역시 연말정산에 대한 부분을 다시한번 설명해 줘서 너무 좋았다.

세액공제와 장애인, 가족공제등등 일반인들이 알고 가면 좋을법한 연말정산 체크부분도 열심히 읽었다.

특히나 맞벌이 부부의 경우 어떤 부분은 어떤이가 공제받는 것이 좋은지 다시금 체크체크.



앞서도 말했듯이 이 책은 펀드에 관해 많이 할애를 하고 있기에 펀드 기초 부분이 궁금하다면 이 책에서 어느정도 지식을 쌓아도 좋을 듯 했다.  특히나 관심 가는 부분을 꼼꼼히 볼 수 있고, 펀드다 보니 위험부담이 존재한 만큼 그부분도 역시 또 한번 체크하고.... 주식과 다른점은 무엇이며 어떤 펀드가 요즘은 더 유용한지등도 알 수 있는 부분.

물론, 노후에 대한 부분도 같이 체크하면서 읽으면 더더 좋을 듯한 기분.



정말 요 한권이면 웬만한 금융지식 관련 책 여러권 안 읽어도 될 만큼 챕터별로 설명이 잘 돼 있다.

금융지식에 대한 초짜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보니 나 역시도 금융지식의 초짜였다.ㅠㅠ)  이 책이 꽤나 유용하다.

읽으며 자신이 몰랐던 부분을 다시 체크하고 아는 부분은 한번 더 꼼꼼히 살펴 볼 수 있는 기회였지 않나 싶다.

특히 요즘처럼 0.1%의 금리가 아쉬운 시절인 만큼 이 책으로 이자부분을 세밀히 체크하고, 그외 주식이나 펀드도 알아가면 재테크 책으로 아주 유용한 책.

이 시리즈 좋구나~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