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여성시대 꿈꾸고 실천하라 - 핸드북
이경애 지음 / 조인북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여성들의 지위가 향상되고, 남녀간의 격차가 크지않고..블라블라..

언제나 그런 이야기들은 넘차나고 여자들이여 일어나라~ 뭐 이런 자기계발서도 늘어나고...

옛날에 비해 여권신장이 나아진 건 사실이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많고, 그만큼 또 여자들의 목소리도 높아졌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맞벌이지만 모든 부엌일은 내가 도맡아야 하고...

나는 아직 구시대적 엄마를 보고 자랐던 사람인지라 여성평등을 부르짖는 사람은 못된다.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그렇게 안되도 뭐.. 그런기분으로 사는 사람..

간혹은 부당함에 욱하지만 그렇다고 어찌어찌 행동은 하지 않는 그런 타입..

육아와 살림은 엄마가 하시고 아버지는 바깥일을 하시고.. 그런 모습을 보며 자라서 인지 쉽게 의식의 변화가 일어나진 않았다.

그렇치만 간혹은 혼자 부엌일을 다 해야할때는 욱해서.. 빨래정도는 어떻게 좀 해달라거나 하면 신랑 역시도 안도와주는 스타일은 아니어서 손을 덜어 주긴 한다.  전적으로 내가 해야하는 인식이 서로 깔려 있어 그렇치..



문제는 내가 이 책을 무슨 생각으로 왜? 샀는지도 모른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작은 책이어서 들었는데..

아놔 따분할세.

누가 뭐 모르나?  거의 다 알고 있는 내용들을 반복해 놓은 이 느낌.

심지어 여자중엔 분명 현모양처를 꿈꾸는 사람이 아직도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결혼해서 육아 잘하고 살림 잘한다고 말하는 사람에 대해서 그러면 꿈이 없다느니.. 뭐 암튼 그렇게 해놨다.

아니.. 그게 꿈일 수도 있쟎아?  굳이 뭔가 사회적으로 큰 일을 이뤄야만 성공한 건가?

꿈은 꾸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집안에서 살림한다고 해서 성공하지 않은 삶은 아니다.  이 무슨.. 난 또 이거 반감드네.



게다가 부록으로 들어있는 스타일 꾸미기는...

없는 것만 못했다.

구두을 선택하는 기준이라든지.. 옷이라든지..

아니 그런건 뭐.. 요즘 패션잡지에 수두룩하구만...

읽으면서 나 왜 읽음? 싶었네.

여성시대인거 좋고, 준비하는 여성 다 좋은데 좀 내용 공감하게 해야 읽으면서도 고개 끄덕끄덕하지.

아니면 뭔가 좀 새로운 것을 제시하던가.

아... 출판된지 10년 돼서 그런건가?

그래서 내가 이제서야 읽어서 그런건가??  십년이면 강산도 변해서?

그래도 십년전 이런 글이었대도 이건 아니지.  십년전에도 이 보다는 나았던 거 같은데?

다시한번 책은 제때제ㄸ 읽자고 느낀다.  너무 늦게 읽어 그런가 보다 한다.  그래도 이런책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