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은 어떻게 노후의 무기가 되는가
엄진성.나철균.조용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나는 연금저축에 대한 신뢰가 바닥이었다.  그래서, 몇년전 다른 재테크 책을 신랑이랑 같이 읽어보고 이런이런 연금에 우리 인생을 담보해선 안되겠어~ 막 이러면서 연금저축 나름 꽤 넣고 있었는데 전부 없애버렸다는 사실.

물론, 소득공제 받고 있는것도 있었고, 아닌것도 있어서 (심지어 거의 다 넣어가던 것도 있었던 거 같다.) 해지하고 다른 재테크로 갈아 탔었다.  아직까지 크게 그 해지한 사실에 후회는 없는데 이 책을 접하면서는 이런이런 다시 들어야 하나? 라는 갈등이 다시금 생겼다.  노후 준비 안 할 수는 없는거고, 그렇다고 아이들한테 우리 노후를 맡기자는 생각은 전혀 없는 우리로선 노후준비를 하긴 해야하는데 다른곳에 투자 하다보니 연금저축은 생각도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



일단 이 책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연금저축에 관한 이야기를 예를 들어서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서 초반에 읽기는 편했다.  솔직히 연금저축이라는 게 보험설계사를 통해서 나도 두개나 들었었고, 다른곳은 알아보지도 않았던터라 은행이나 증권사등에서도 제대로 된 혜택이 있는지도 몰랐었다.  심지어는 증권사에서 하는지는 더더욱 몰랐던 듯 하다.  은행은 대충 알고 있었지만...... 암튼 무조건 설계사 말 듣고 대충 사인이나 하고 마는 이런 형태가 나뿐만은 아니리라.



보험회사는 두달 이상 연체하면 소멸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돈이 좀 없거나 급하면 증권이나 보험회사로 갈아탈 수 있다는 사실.

오~ 나는 전혀 그런 부분은 몰랐었다.  요즘 특히나 계좌간 이동이 자유로워서 옮길 곳의 계좌만 터 놓으면 자유롭게 옮길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 그 자체.  역시 사람은 좀 알아야 한다는 거.



연금저축을 중도해지 하는 이유는 결국은 어쩔수 없이 큰 돈이 필요할 때 아니겠는가.  게다가 그 금액도 살림을 살다보면 부담스러울 수가 있다.  그럴때 결국 해지 해지.. ㅠㅠ  우리도 큰 돈이 필요해서 해지 한 경우이기도 하고 연금보험, 연금저축에 대해서 믿음이 좀 사라졌던 것도 있고.... 암튼 이러저러 했었는데 여기서는 굳이 해지하지 않더라도 중도인출 하는 것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준다. 



특히나 보험회사의 연금보험 장,단점.  연금저축의 장,단점을 한눈에 비교해 줘서 좀 더 나에게 맞는 연금보험, 저축으로 설계 할 수 있겠끔 설명해 놨다.  물론, 여전히 자세히 설명해 주신 투자방법은 나같은 사람에겐 좀 어렵긴 했지만..ㅡ.ㅡ;;



손해보험 회사의 연금보험은 만기가 있고, 생명보험은 종신형이 있다는 점도 알아둬야 할 점.

그리고 중도해지시 그동안 연말정산에서 받았던 세액공제를 다 토해내야 한다는 점도 분명 알아야 할 점. 체크체크

그러고보니 나도 그래서 세금이 더 나왔었구만..... ㅠㅠ

어떤 연금저축이나 보험이 연말정산시에 유리한지 설명해 놔서 그런부분도 제대로 체크해서 깊이 읽게 읽으면 좋을듯 하다.

마지막 몇 장은 연금저축의 수익률에 대한 이야기가 많고 투자를 어디에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사실 그 부분은 나는 좀 힘들고 읽는데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역시 투자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그 부분을 이해하기는 좀 어려웠던 모양.  그래도 그동안 연금저축이나 보험에 대해 막연히만 생각했었던 것을 어느정도 이해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좀 늦었지만 나도 이제라도 시작해야 할 거 같네.  ㅠㅠ 괜히 넣던거 해지했었나? 라는 잠깐의 후회가 있었지만 그래도 그땐 어쩔 수 없었던 현실이었으니 이제부터라도 연금에 관련한 공부를 좀 해서 노후대비를 해야겠다.  우리모두 노후, 재테크 제대로 준비합시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