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 스토리콜렉터 7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쇄살인마 개구리 남자가 돌아왔다!!

충격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개구리남자.  사실 이 책을 읽기 위해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를 먼저 읽었는데 리뷰는 속편 격인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을 먼저 쓰게 됐다.  개인적으로 전편과 이어져 있으니 앞의 작품도 읽고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다.  물론, 뭐 굳이 또 안 읽어도 중간중간 간단한 설명이 있어서 이 책만 읽는다고 해서 이해 못하는 건 아니다.  단지 이야기의 연속성을 위해서 전편을 읽고 속편을 읽으면 훨씬 이해가 쉽다는 말씀.


개인적으로 이런 잔인한 이야기는 19 똥그라미 여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비단 이 책은 잔인성에만 기인하지 않는다.  엄청난 사회문제를 내재하고 있다.  집단적 공포로 인해 기인되는 사회적 여러가지 문제와 우리나라에서도 요새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심신상실, 혹은 심신미약자들에 대한 처벌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분명 이건 일본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적으로 다들 검토하고 고민해 봐야 하는 문제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없는(?) 이상한 상황.

피해자의 가족들은 고통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야 하는데도 가해자는 치료를 받고 거리를 활보하는 상황.  분명 이해가 안 가는 현실이긴 하다.



예전 히가시노 게이고의 <방황하는 칼날>에서는 심신미약은 아니지만 미성년의 처벌에 관한 법에 의문을 제기 했었는데 어쩌면 이 책도 피해자만 오롯이 고통을 책임져야 하는 어이없는 상황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자세히는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고 어떤 부분은 이해를 해야하는 지를 잘 몰라 그냥 표면적인 것만 보면 피해자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너무 어이없는 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지만....

특히나 이 책을 읽다보면 그런 끔찍함으로 무장한 살인들이 상상도 못할 만큼 충격적인데도 이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고통일까를 생각하면 부글부글 한다.


게다가 잔인함이... 잔인함이 너무 심해서...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고통이다.

이 책은 초반, 중반까지는 솔직히 좀 지루하다.  추리소설인데도 뭔가 긴장감과 긴박감보다는 그 끔찍함에 몸을 떨어야 한다.   너무 잔인해서 개인적으론 별점을 하나 빼고 싶은 기분이었다.  그런데 마지막 후반부에서 휘몰아치는 이야기가... 오오~ 하게 만든다.  다 아는 범인을 내세웠다가 후반부에 와서 폭풍이 휘몰아 치는 기분.



그래도.. 그래도 나는 너무 싫다.  이런 잔인한 이야기가.  현실은 더 잔인하더라도... 이렇게까지 리얼한 표현이 있어야 하는가에는 의문이다.  너무 끔찍해서.. 그 살점들의 묘사는..으아아악...ㅠㅠ

읽을때마다 적응안된다.  전체적으로 속편, 전편 모두 후반부에 모든것이 다 들어있는 기분. 

그리고 나는 고테가와가 별롤세.  와타세가 훨 좋아.  와타세의 시선으로 좀 이야기 처리 해 주면 안되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