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2 - 1부 2권 박경리 대하소설 토지 (나남출판) 2
박경리 지음 / 나남출판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히 1부 1권을 시작하면서는 어라? 최참판댁 얘기보다 평사리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아서 내가 보던 드라마랑 이야기가 틀리던가, 조금은 의아했었다.  하지만, 생각해 보라.  이 책이 21권이다.  그러니 이제 시작하는 건데 나는 벌써부터 너무 성급했던 거라.  어쨌거나 최참판댁네에 죄송하지만 어째 나는 평사리 마을 사람들이 더 재미나긴 했었다.  안타까운 그네들의 모습이지만 정말 사람냄새 나는 이야기라서 그들의 모습이 내가 어릴적 살던 우리동네 사람들 같아서 좋았다.  물론, 사투리도 너무 구수해서 좋았던 건 이미 1권에서 밝혔지만 말이다.  2권에 들어서면서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서 등장인물들이 많아도 웬만한 사람들이 조금씩 익숙해 지는 분위기였다.  2권에서는 최치수가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등장하고 문제의 귀녀와 평산의 대활약(?)이 펼쳐진다.  이런 이런... 읽으면서도 조마조마 했다.  최참판댁의 비극이 안타까워서 최치수를 꼭 지키고 싶은 심정이었다고나 할까.  그리 허망할 줄 몰랐네.  하지만 또 최치수가 쫓는 위험한 행각이 실제로는 이뤄지질 않길 마음으로 빌고 또 빌었다.  그냥 나는 최치수가 죄를 지는 모습은 보고 싶지 않았던 것 같다.


 

뭔가 인생에 비관적이고 세상을 바라보는 모든시선들에 비난과 조소를 머금고 있지만 자신의 생에 그는 이미 마음이 그리 크지 않았던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었다.  최치수가 뱉어내는 조소들은 스스로에게 던지는 것처럼 들렸고, 힐난하는 말들은 스스로에게 자학하는 느낌으로 하는 것 같은 기분.  그래서, 나는 최치수에게 나와 생각이 너무도 다른 인간이지만 연민이 느껴졌다고 해야하나?  그래서 그가 산으로 들어가 아슬아슬 사냥을 즐기는 것처럼(?) 행동하는 게 절벽위에 선 자신의 모습을 보여 주는 듯 해서 안타까웠고, 2권 후반부로 갈 수록 안되는데, 안되는데 자꾸만 이런 말만 내 뱉고 있었다.  젠장 젠장.  그런데 안되는 일이 일어 나버렸으니 그게 인생이 가혹하고 최치수에 대한 안타까움이 더해지고 연민은 깊어졌다.  그래도 어쩌누.... ㅠㅠㅠㅠㅠㅠㅠ  작가님께 지금은 따질 수도 없고 나 같은 허접한 독자가 따진다해서 이야기 판이 바뀔것도 아니고, 기실 이야기 판이 바뀌어 버리면 이 토지 전체는 이어나갈 수 없는 걸.

 

 

그래도, 뭐랄까.  너무 좋았던 건 나에게 고구마를 선사하지 않아서다.  후다닥 이어지는 봉순네의 기막힌 눈썰미와 추리, 그리고 어머니로서의 마지막 도리처럼 일을 후딱후딱 속시원히 해치워 버리는 윤씨부인 덕분에 나 혹시 고구마 이만개 먹나 싶었더니 사이다 한방에 날려주셔서 어찌나 감사하던지..... 박경리 선생님 감사합니다.  안그랬음 제가 다 원한 맺힐 뻔 했어요. 



그나저나 이제 시작이라서 서희는 아직도 엄마찾아 잉잉대고 있다.  드라마에서는 어려도 야무지게 활약하던데 아직 우리 서희 애기씨가 등장 할 때가 아닌가 보다.  어쩌면 서서히, 이제 박경리 선생님의 속도라면 3권 즈음에 자라고 있을래나? 아니면 아직도 우리동네 사람들 같은 용이와 덕만네, 강청댁 이야기가 더 이어질래나?  그래도 거기서 임이네가 뭔가 아슬아슬한 재미를 주고 있었는데 칠성이가 그리 됐으니 임이네는 이제 죽은 듯 살지 않을까나?  임이네의 악착같음이 좋으면서도 교묘한 눈웃음은 싫더만 그래도 아무 죄 없이 남편때문에 고개도 못 들고 살게 됐고마.


여튼, 2권은 아주 대대 사건이 일어난, 벌써 2권에서 일어나 버렸다. ㅠㅠ 아아, 슬퍼라.  하긴 그러고보니 1권에서부터 이미 박경리 선생님은 큰 사건들을 쭉쭉 만들어 나오고 계셨다.  별당아씨 이야기부터 귀녀의 계책에 2권에선 최치수의 사냥에서 허망함까지... 그리고 봉순네의 추리까지 더해져 아주 숨가쁘게 이어진다.  그래서 이야기를 읽어갈 수록 재미가 깊어진다.

사실 1권 시작하면서부터는 이걸 언제 다 읽누.  부터 시작해서 과연 이 많은 사람들을 어찌 기억해.  그리고 다 대단한 책이라는데 나만 재미나 감동을 모르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역시나 기우였다.  역시나는 역시나였다.  박경리 선생님의 글이 왜 지금까지 이토록 사랑받는지 토지가 왜 이리 사랑받는지 이제 2권 읽었으면서 서서히 이해되는 기분이다.

같이 읽는 사람들보다는 좀 뒤쳐졌지만 어쨌든 서서히 한권씩 클리어 하고 있다.  천천히 읽어가면서 숨가쁜 사건속으로 들어가 보련다.  이제 우리 서희 애기씨 자람인가?  아니면 윤씨부인... 마님이 좀 더 큰 활약을 하실련가?  궁금하다 궁금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