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창작교실 푸른책들 비평집 5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동화 창작 교실>은 '밤티 마을' 시리즈를 비롯한 많은 작품으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동화작가 이금이씨가 미래의 동화 작가들을 위해 쓴 동화 창작 이론서이다.  20여 년 동안 작품을 쓰면서 쌓아 온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진솔하게 들려주고 있다. 나도 어린 시절 재미와 감동을 주는 책들을 읽으면서 이 다음에 나도 작가가 되야지~ 하는 꿈을 가졌었다. 그러다 어른이 되고, 아이들을 키우면서 생활에 매여 살다 보니 어쩔 수없이 그 열망이 조금씩 퇴색해 간다.(어쩌면 이런 핑계 저런 핑계를 대며 살아가다 영원히 퇴색해 버릴지도.. ㅡㅜ;)

  그렇긴 해도 늘 마음 한 켠에는 그 꿈을 간직하고 있어 그림책이나 동화책들을 아이들과 함께 읽다 보면 문득 문득 나도 그렇게 재미있는 글을 써보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한다. 하지만 막상 글을 쓰려고 보면 무엇을 소재로 하여 글을 쓸 것인지 고민하게 되는데 이론적인 바탕이 없다보니 여전히 하나의 꿈으로만 머물러 있을 따름이다. 그림책이나 동화 창작과 관련된 강의를 들어보고 싶은 마음은 있으나 이런 저런 사정으로 직접 가서 들어보지는 못하고 있는지라 이 책은 이금이씨의 강의를 직접 듣는 것 같아 참 반갑고 좋았다. 

 1부는 동화 창작 실기에 관한 내용으로 이야기에 무엇을 담을 것인 지에서부터 어떻게 마무리 지을지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해 놓았다. 글감은 어디에서 찾고 어떻게 부풀릴 것인지, 하나의 모티브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등장인물의 개성이나 특징, 성격 등을 어떻게 묘사할 것인지도 고려하여야 함을 알려준다. 그리고 작품의 시점은 어떻게 정할 것인지, 사건을 어떤 스타일로 얼마나 생생하게 그려야 할지도 짚어주고 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동화의 대화 일부분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는데 작가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책의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저자가 지적한 것처럼 먼저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많이 읽어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로 이 책은 이금이씨 자신의 경험을 녹인 저서라 저자의 책을 주된 텍스트로 삼아 설명하고 있다. 

 2부에서는 동화의 종류별-의인화, 기획, 역사, 판타지 동화, 청소년 소설-로 동화의 형태, 주의해야 점, 갖추어야 할 점, 독자에 대한 이해와 애정 등에 대해 설명해 놓았다. 3부에서는 공모 제도의 중복 투고 및 요행수를 바라는 재응모에 대한 염려와 함께 응모자들의 작가정신과 양심의 회복을 촉구하고 있다. 응모시 주의 사항도 눈여겨 볼 사항이며, 20여 년간의 세월을 함께 걷고 있는 저자와 현 '푸른책들' 대표이신 신형건씨와의 인연을 예로 들어 등단한 작가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조언하고 있다.

  부록에는 작품이 탄생한 배경과 저자의 생각 등을 담은 <창작 노트>와 이금이씨의<작품 연보>가 실려 있으며 <추천도서 목록>에 추천 도서를 주제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목록을 살펴보니 내가 읽어보지 못한 책들도 많은지라 표기를 해놓았다가 기회가 닿는 대로 열심히 읽어볼 요량이다. 그리고 2006년 6월을 기준으로 작성한 "건국대학교창작동화상"~"황국펜아동문학상"등의 <공모 제도> 내용은 등단을 목표로 열심히 글을 쓰고 있는 미래의 작가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동화 창작 교실>은 나처럼 동화 작가를 꿈꾸기는 하나 이론적인 바탕이 없는 사람에게 목마른 사람을 위한 시원한 우물 같은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6-08-13 0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영엄마님, 꼼꼼한 리뷰 잘 읽고 갑니다. 이 책 사봐야겠어요. 꾸욱~~

똘이맘, 또또맘 2006-08-14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동화작가에 대해 궁금한게 많았더랍니다. 일단은 보관함에 담아두어야 겠네요.

2006-08-19 16: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