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한국 신화 1 - 천지왕, 하늘과 땅을 열다
구명서 지음, (주)미디어러쉬 그림 / 작은박물관 / 2005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어릴 때 듣고 배운 우리나라 신화라고 해봐야 단군신화, 금오신화, 해모수 이야기 등의 몇 가지가 건국신화가 다였던 듯 하다. 이후 내가 마고할미(또는 설문대할망) 신화를 알게 된 것은 어른이 되고서인데 그리스로마신화가 잘 알려진 것에 비하면 우리 민족의 신화는 잘 알려지지 않고 특정 지방에만 회자되거나 무속신화로 전해지고 있으나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는 자료가 충분치 않다고 한다. 신화에는 그 나라 민족의 세계관이나 규범, 지혜가 녹아 있다고 하는데 혹여 전해지지 않고 사라져버린 신화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이 만화책은 천지개벽과 인간이 생겨난 과정 등이 담긴 창세 신화부터 담고 있는데 '천지왕'과 '총명아기'이라는 인물은 나도 처음으로 접하는 인물들이다. 반면 대별과 소별의 이야기를 접한 기억이 나는지라 우리 집에 그런 책이 있었던가 하여 한참을 생각을 보고서야 생각이 났다. 예전에 아이와 볼 요량으로 <세상이 생겨난 이야기/사계절출판사>란 책을 빌려서 읽었는데 그 책에 이들의 이야기가 나왔던 것으로 거기에는 미륵이 세상을 창조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미륵 신화는 불교문화의 영향) <일러두기>나 만화 중간 중간에 실려 있는 신화에 대한 설명 부분인<학습 코너>도 찬찬히 읽어보았는데, 1-5권까지의 내용은 제주도의 '천지왕 본풀이'와 '창세가' 전승신화를 참고하여 재구성했다고 한다.

 거대한 눈동자 네 개가 나타나는 것을 시작하는 이 만화책의 초반에 나오는 도수문장과 네 명의 하늘 신장, 그리고 세상을 창조한 이후 사람의 모습으로 변모한 천지왕의 모습이 조금은 만화적인 캐릭터로 그려진 듯하여 어색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수명장자'라는 인물이 최초의 악인으로 등장하는데 이 또한 신화 속에 전해지는 인물(또는 신)로, 아이들은 만화보는 재미에, 나는 내가 미처 알지 못했던 신화의 내용을 담은 <학습 코너> 보는 맛에 빠졌다. 큰 아이에 이어 1학년인 작은 아이도 재미있다며-만화의 재미에 푹~ 빠진 우리 아그들..ㅜㅜ- 열심히 보았는데, 마지막 장에서 "과연 대별이와 소별이는 해와 달을 쏘아 떨어뜨릴 수 있을까요?"하는 것으로 끝나자 뒷이야기가 없다고 속상해 하며 울상을 지으려 하지 뭔가... 그래서 표지 날개를 보여주며 앞으로 10권까지 나온다며 다독거려주기는 했는데 이걸 어찌 다 사주나. ㅜㅜ;

- 전 권을 다 보고 별점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조심스럽기는 하나 우선은 아이들에게 우리나라의 창세 신화에 관심을 갖게 한 점을 고려하고 앞으로 출간될 다음 권들도 신화의 내용을 충실히 실어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별점 네 개로 정함.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5-11-21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쁘셨나요? 어제 아니 보이시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