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역사 21세기
마이클 화이트.젠트리 리 지음, 이순호 옮김 / 책과함께 / 2005년 3월
평점 :
절판


요즘 TV를 보다 보면 은나노세탁기니 나노화장품 같은 광고를 통해 "나노 기술"이 우리 실생활에 접목되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젠 외출해서도 전화로 집안의 가전제품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고, 이 책에 나오는 것만큼 완벽하진 않지만 리모컨만 누르면 알아서 청소를 하는 생활로봇 시대도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한다. 어린 시절, 로봇이래야 '로보트 태권V' 같이 악의 무리를 응징하고 지구를 지키는 정의의 용사로만 알고 있던 나같은 세대에게는 가끔 세상이 너무나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 미처 따라잡지 못하는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마저 자아내게 한다. 그런 와중에도 이처럼 급속도로 변하고 있는 사회의 모습이 어떤 변화를 겪고 어떤 미래를 열어갈지 궁금하기도 한지라 과거와 현재의 일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해서 그려 보이는 이 책에 끌렸을 것이다.

책의 내용중에서 주부인 내가 특히 더 관심을 가지고 읽었던 단원은 <생물학 혁명>과 <네트워크 세계에서의 삶>로, 나와 우리 아이들의 생활환경과 방식에 어떤 변화가 생기고 눈여겨 볼만한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이 책 속에서 가상체험을 해 보았다. J.D.Ÿm슨의 제의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는 인체게놈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가 멀지 않은 미래에 성공함으로써 유전자 지도가 완성된다면 인류의 삶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병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정상적인 형질의 유전자로 교체하는 것으로 병의 발생요인을 없앨 수도 있을 것이고, 나의 유전자와 동일한 유전자를 지닌 복제 인간이 태어날 수도 있을 것이며, 유전자 조작으로 아기도 자신의 원하는 바대로 디자인해서 얻을 수 있는 세상이 올지도 모르지만 그 이면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요소가 어느 순간 복병처럼 튀어나올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미래를 낙관적으로 예측하기로 한 모양이지만 인간의 신체도, 인류의 삶도, 그리고 역사의 방향도 눈에 보이지 않게 서로에게 얽혀 있는 무수한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따라 결과 또한 천차만별일 것이다. 황우석 박사는 인간 배아 줄기세포 배양의 성공으로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 이 기술을 통해 신체의 특정 부분을 복제할 수 있게 된다면 신체의 일부를 잃거나 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기계라면? 기술의 발달로 신체의 일부분을 뛰어난 성능을 가진 기계제작품으로 대체할 수 있겠으나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메텔과 은하철도 999를 타고 여행길에 오른 철이를 떠올려 보니 과연 기계의 몸을 얻어 영원히, 또는 기나긴 수명을 얻는 것이 과연 행복의 질을 보장해주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네트워크 세계에서의 삶>으로 이제는 어느 정도 익숙해진 단어인 "가상체험"에 이어 "유비쿼터스"라는 조금은 생소하지만 이미 우리 시대에서 실현되고 있는 생활환경시스템의 발전된 모습을 그려 보이고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 모바일 등이 일반화된 현대 사회에 살아가고 있지만 이를 어렵게 여기고 따라가지 못하는 우리 부모 세대를 보면서 나 또한 미래의 과학 발전의 산물들의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도태될까 두려워하게 되지는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러나 밤늦게까지 이 책을 보다 문득 뱃속이 출출한 현실로 돌아와 라면을 끓여 먹자니' 편리한 생활과 풍요로운 삶..., 과연 미래에는 누구나 이런 꿈의 생활을 만끽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21세기를 살아가는 가상의 인물들을 내세워 그들이 누리게 된 삶을 이야기 하게 하고, 평범한 인물이 인류에게 기여하고 역사의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측면을 강조한 점은 책에 언급된 미래의 다양한 변화를 독자들이 훨씬 가깝게 느끼도록 해주고는 있다. 그러나 앞선 과학의 발달의 혜택을 누리는 이들에게만 그 미래가 낙관적일 뿐일 것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핵폭발이나 주가폭락의 고통, 가뭄으로 인한 전쟁 등, 여러 악재들 또한 인류의 미래에 드리워질 수 있는 어두운 단면들이라고는 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 요소들이 빈익빈 부익부의 심화현상 속에서 의식주 문제조차 해결하기 어려운 계층을 역사 속에서 점점 더 소외되어 가게 만들지 않을까 싶다. 문제가 생기면 눈부시게 발달한 과학의 손길을 빌어 재빠르게 대처해 나갈 수 있으리라는 예측 또한 희망사항일 뿐일 것이다.

<핵전쟁>, <대혼란>, <환경과 우주>편 등은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세계정세나 과학 발전에 무관심하게 살고 있는 나의 무지를 일깨워 주는 측면이 있어서 미래의 일에 대한 예측에 앞서 언급되는 실제 역사에 좀 더 관심을 두고 읽었다. 인도와 파키스탄의 카슈미르 분쟁의 배경과 두 나라가 핵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독도 분쟁을 일으키려는 일본과 북한을 떠올리게 했는데, 세계 대전 같은 커다란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해서 이 지구상에 전쟁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지금도 끊임없이 세계 곳곳에서 국지전이 벌어지고 있지만 당사자국이나 이해관계가 얽힌 나라가 아니면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기 십상이다. 환경문제도 크게 다르지 않게 진행되어 왔으나 인류를 포함한 생태계의 위기가 더욱 크게 다가올, 멀지 않은 미래에는 이 지구상의 모든 국가들이 그 고통을 함께 감내해야 할지도 모른다.

사람들이 점집에 가서 점을 보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알 수없는 미래에 대해 확신보다는 불안감이 더 크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그 불안감을 조금이라도 떨쳐버리기 위해 점을 쳐보는 것이기도 하고... 이 책은 '예언서'가 아니다. 책 속에 제시된 미래생활의 한 모습인 줄거리를 써서 체험해 볼 수 있는 가상현실처럼 현실을 기반으로 예측해 볼 수 있는 하나의 '가상'의 역사일 뿐이며, 이는 줄거리를 쓰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미래이다. 그러나 자국우선주의의 심화가 가져다주는 분쟁, 심각한 환경오염이 재앙으로 다가오고 있는 우리의 현실이 가상현실과 다른 것은 한 번 일어난 일은 결코 되돌려 놓을 수 없으며, 한순간에 모든 것을 뒤바꾸어 놓을 수도 있다는 것일게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주 2005-05-13 2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갈수록 리뷰의 대가답게 짜임새와 내용이 충실한 글입니다.
가상의 미래세계가 사람마다 여러가지 모양이겠지만 저는 그다지 밝다고는 느껴지지 않는데 이 책의 작가는 조금 다른 견해인가 보군요. 그리고 리뷰를 읽다보니 이런 생각도 들어요. 미래세계를 가장 먼저 예고하는 것은 만화이다-이런 생각요. 십 수년 전에 나온 은하철도999의 기계의 몸을 얻는다는 설정이 앞으로 실현가능할 일일 수도 있잖아요. 인간을 복제하는 이 마당에...잘 읽었어요. (한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