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 유니버스 공학과의 새로운 만남 18
데이비드 보더니스 지음, 김명남 옮김 / 생각의나무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는 시기에 <푸른 불꽃/창해>라는 책을 함께 읽었는데, 한 남학생이 자신의 가족에게 고통을 주고 있는 엄마의 전남편을 살해하기 위해 방법을 모색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 학생이 찾아낸 정보를 보면 "심장을 형성하는 심근섬유 하나 하나의 움직임은 페이스 메이커라고 하는 동방결절이 주기적인 전기 펄스를 발생시킴으로써 하나의 움직임으로 집약되어서 심장 전체가 통일된 박동을 할 수 있다."라고 나온다. 즉, 인간의 몸에도 미세한 전기가 흐르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만약 데이비드 보더니스가 가정한 것처럼 전기력이라는 것 자체가 사라진다고 가정해 본다면? 우리 실생활에서 전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것은 정전이 되었을 때 겪게 되는 불편함을 통해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 이외에도 나로서는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들이 전기(력)에 의해 유지되고 있으며 우리에게 필수적인 것들을 제공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전기에 관한 지식이 거의 전무한 나로서는 전문적인 용어나 공식이 나열된 어려운 책은 난해하기 짝이 없는 난공불락의 성처럼 여겨진다. 그래서 읽어도 읽어도 무슨 뜻인지 몰라 헛갈리다가 포기하기 쉽상인데 이 책은 전기와 그와 관련된 과학자들에 대한 에피소드나 숨겨진 이야기, 간략한 설명을 통해 재미와 정보를 고루 느끼게 해주고 있어서 본문은 편하게 읽어내릴 수 있었다. 책에 언급된 과학자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새로운 인물도 알게 되었지만 인식을 달리 하게 만든 인물들도 있었다. 대표적으로 모스나 에디슨에 관한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가 교육받던 시절에는 모스는 모스 부호를 발명한 대단한 과학자요, 에디슨은 인류에게 새로운 빛을 선사한 천재적인 발명가였였다. 그러나 그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들이 알려지면서 모스도, 에디슨도 고결한 과학자로만 인식되지는 않게 되었다.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에디슨이 남의 발명을 훔치는 특허 약탈꾼으로 일한 전력이 있는지도 몰랐다. 윽, 모르는 게 너무 많아서 무식하다고 흉 보시면 어쩌나...ㅜㅜ;;)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능력과 그것을 사업화해서 돈을 버는 능력을 겸비한 과학자도 있지만 때로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사람이 가지는 것" 같은 경우도 종종 있는 모양이다. 죽을 때까지 명예로운 학자의 길을 걸은 사람도 있고, 자신의 발견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발판을 마련했으나 시대를 잘못 타고나거나 불운한 일로 요절한 과학자들도 있었다. 아주 예전에 '애플'이라는 회사명과 벌레 먹은 사과 모양 로고를 단 맥킨토시 컴퓨터를 처음 보았을 때 왜 그런 모양의 로고를 사용한 걸까, 하고 의아해 했던 기억이 난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바로 바로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찾아낼 수 있는 세상인지라 궁금한 점이 있으면 금방이라도 검색을 통해 답을 찾아낼 수도 있겠으나 대게의 경우 그런 수고로움을 거쳐 호기심을 해결하기 보다는 다음을 기약할 때가 많다. 그렇게 해서 순간 순간 지녔던 호기심은 기억 속에서 잠재적인 궁금증으로 남아 있을 뿐인데 그것을 일깨우고 답을 얻는 것이 책을 읽음으로서 얻는 장점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다.

 하나의 발견이 또다른 발견으로 이어지면서 그것이 수많은 문명의 이기들의 모태가 되어 우리에게 편리한 세상을 열어주기도 했지만 또 한 편으로는 과학적 발견이 엄청난 파괴와 살상에 이용되기도 해왔다. <하늘을 뒤덮은 힘 레이더 전쟁>과 <전자파의 비극 드레스덴 폭격>을 통해 전자파와 레이더의 작동 원리에 대한 것도 알게 되었지만 아서 해리스라는 인물의 만행 앞에서는 할 말을 잃을 수 밖에 없었다. 마지막으로 튜링의 생애과 함께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나갔는지 알아가는 것도 흥미로웠는데, 이처럼 본문의 이야기들 대부분이 재미있었으며, <뒷이야기>를 읽고 있자니 마치 영화의 등장인물들이 그 이후로 어떤 삶을 살았는지 짤막하게 들려주는 형식 같아서 분량이 짧은 것이 아쉽게 느껴졌다. 이 정도까지가 나름대로 재미있게 읽은 부분이고(쪼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중간 중간에 있었다는...^^;;), <더 깊이읽기>와 <더 읽을거리>는 진도가 쉽게 나가지 않아서 어려움을 느꼈는데, 아무래도 이 부분은 책에서 언급한 내용에 좀 더 다가가려는 분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족이지만 나 역시 이 책의 저자인 데이비드 보더니스의 전작인 "E=mc2"도 꼭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5-04-18 1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작 뭐인지 빠졌어요^^;;;

아영엄마 2005-04-18 1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안에 영문이랑 숫자만 쓰니 태그로 인식해서 사라져 버리나봐요.. 고쳤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