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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려도 괜찮아 ㅣ 토토의 그림책
마키타 신지 지음, 하세가와 토모코 그림, 유문조 옮김 / 토토북 / 2006년 2월
평점 :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학교에 갈 일(하교, 비 오는 날, 급식 도우미 등)이 종종 생겼는데 그럴 때면 복도에서 창문 틈으로 아이들의 모습을 살짝 들여다 보곤 한다. 선생님의 질문에 반 아이들 대부분이 "저요! 저요!"를 외치며 손을 드는 모습은 참으로 뿌듯한 광경이다. 꼭 맞는 답만 발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틀린 답이 나와도 괜찮다. 엉뚱한 대답에 교실에 한바탕 즐거운 웃음이 흘러 넘치기도 하고, 짝짝짝~ 박수 소리가 나기도 하고, 와~ 하는 감탄 소리가 울려 퍼지기도 한다. 이런 풍경을 보고 잇자니 우리 아이들이 당당하게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발표하게 해주시는 선생님이 참 고맙게 여겨진다.
아이들은 이제 조금씩 세상의 지식들을 배워 나가는 단계이다. 아이들이 좀 틀리는 것은 당연하다. 더구나 많은 아이들 앞에서 발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아는 것도 막상 일어나 발표하려고 하면 생각나지 않아서 당황하다가 자리에 앉고서야 "아차 그건데!" 하며 속상해 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혹시 틀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머뭇거리다 다른 아이가 발표하는 것을 들으며 "그건 나도 아는 건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경우도 있다. 틀리는 것이 두려워 손 들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이 그림책은 이렇게 말해 준다.
"틀리는 것 투성이인 우리들의 교실. 두려워하면 안돼. 마음 놓고 손을 들자. 마음 놓고 틀리자."
큰 아이가 일학년이었을때 일로, 내성적인 성격이라 수업 시간에 손 한번 들어보지 못할 거라 여겼던 아이가 선생님의 질문에 손을 들고 발표를 했다고 한다. 배운 대로 같은 답들을 말한 친구들과 달리 아이는 책에서 알게 된것을 발표했고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 나는 무엇보다 아이가 스스로 손을 들고 발표했다는 것이 믿기질 않고 참 신기했었다. 어디서 그런 자신감이 나왔을까.. 용케 용기를 내서 손을 들고 발표를 했구나, 대견하고 대견했다. 혹여 틀린 답을 발표한 적은 없을까? 종종 그런 적도 있지만 4학년이 된 지금도 선생님이 질문을 던지시면 스스럼없이 손을 들고 발표를 할 수 있는 것은 틀린 답을 말해도 괜찮다는 것을 알기 때문일 게다.
틀려도 괜찮다고 다독거려 주고 용기를 주는 이 그림책, 아이들이 느끼는 심리나 상황, 표정 등을 만화 풍으로 극대화시켜 잘 표현해 놓고 있어 아이들에게 보는 재미를 준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들에게 멋진 교실을 만들어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이 참한 선물이 되지 않을까 싶다. 실은 은연중에 정답만을 인정하면서 아이들을 야단치곤 했던 나를 반성하게 해준 작품이기도 하다. 좀 틀릴 수도 있는 건데... 미안해. 나도 이렇게 손 들께! 반성의 의미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