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에 의하면 캄보디아에서는 우물하나 파는데 우리 돈으로 50만원 든다고 하였다. 50만 원 짜리 우물 하나를 파면 약 500여명의 사람들이 전염병 걱정 없이 마음 놓고 물을 먹고 사용할 수 있다고.

 

그런가 하면 아프리카 사막의 어디에서는 물 한 통(큰말통)에 우리 돈으로 15원인가 하는 것을 TV에서 본적이 있다. 어느 단체인가 ‘100원으로도 도울 수 있습니다.’라고 하던데 정말 사막에서는 우리 돈 100원이면 물을 여러 통 살 수 있을 것이었다.

 

<여행 생활자>의 유성용은 4000미터가 넘는 중국 고산지역을 여행하면서 추울망정 물 걱정은 없던데. 왜냐하면 물이 고프면 그냥 눈을 뭉쳐 즉석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먹으면 되었기에 말이다. 그 눈 다 쓸어다가 사막에 뿌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아무튼, <환경재단>에 의하면 전 세계 65억 인구 중 ‘11억 명’은 물 부족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 그중 연간 ‘2000만 명’은 수인성 전염병으로 고생을 하고 매일 ‘4500명’의 어린이들이 오염된 물을 먹어 사망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목포 같은 도시는 해마다 갈수기에는 물 부족으로 애를 먹던데...

 

나는 이런 이야기들을 들을 때면 내가 처한 환경이 얼마나 고마운지 새삼 묵직하게 다가온다. 그래서 그나마 평소에 쓰는 물이라도 좀 절약하면서 고마움을 표하고 싶어진다.

 

물 절약, 아주 쉬워요.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느끼겠지만 요즘 아파트의 수압상태는 정말 좋다. 좋다 못해 너무 세다. 화장실은 물론 앞뒤 베란다 모두 찬물 더운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가 하면, 세탁기 수도꼭지 따로 화분용 수도꼭지 따로 등등 필요한 곳에 수도꼭지는 언제나 대기중이다.

 

‘주인님, 언제든 틀어주세요.’

 

그러나, 이러한 것이 우리나라에서는 너무나 보편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다들 당연하다 생각하기 쉬운데 11억 물 부족 사람들을 생각하면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내 경우, 고맙다는 생각은 항상 하지만 물을 알뜰살뜰 쓰지는 못하고 있다.

 

대신 내 나름으로 절약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수압을 조절하여 물줄기를 약하게 해서 쓰는 것이다. 이 수압조절은 수도꼭지에서 즉석으로도 할 수 있지만 매번 쓸 때 마다 그렇게 하려면 귀찮아지기도 하기에 보다 편리한 대책(?)이 필요하다.

 

어떻게? 즉, 보통 화장실 세면기 밑이나 부엌 싱크대 밑을 열어보면 두 개의 타원형 ‘수압조절나사’가 있다. 하나는 온수 다른 하나는 찬물이다. 때문에 수압을 조절하려면,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한번, 냉수 쪽으로 한번 틀어서 각각의 수압을 조절하면 된다. 간단하다.   그렇게 한번 조절을 해놓으면 매번 수도꼭지를 들어 올릴 때 ‘살짝 들어 올려야지’ 신경 안 써도 되기에 훨씬 수월하다.

 







  
왼쪽은 온수 오른쪽은 냉수
 
물절약

물론 처음에는 의욕이 앞서 물줄기를 너무 약하게 해 놓았다가 답답해서 다시 올리기도 하는데, 몇 번 그런 과정을 거치다 보면 더도 덜도 말고 딱 알맞은 물줄기를 찾게 된다. 희망하는 물줄기야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여하간 크게 줄이든 작게 줄이든 물을 절약할 수 있음은 확실하다.

 

아직, 수압조절나사의 존재를 모르신다면 한번 봐 주시길. 뭣이라, 다들 안다고요? 그러면 죄송(머쓱).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Arch 2008-06-10 1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알고 있긴 했는데^^ 문제는 제가 죽으라고 줄이면 가족들이 죄다 풀어놓는다는 것. 이거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폭설 2008-06-11 11:27   좋아요 0 | URL
광화문 컨테이너 처럼 용접을 하세요.ㅋㅋ..^^

Arch 2008-06-21 01:38   좋아요 0 | URL
ㅋㅋ 이 댓글 이제 봤어요. 용접 기술 좀(굽신 굽신)

깜소 2008-06-10 15: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직접 수도꼭지에서 하는데 남들이 뭐라 그래요~ㅋㅋ 장난하냐는둥 쪼잔하다나 뭐래나..ㅎㅎ 남자라서 그런 소릴 듣는건지 원~ 아끼자는데 남녀가 뭔 상관인지~ 반갑습니다^^

폭설 2008-06-11 11:29   좋아요 0 | URL
물부족 다큐 같은 것 할때 같이 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물통 두개씩 들고 왕복6시간을 걷곤 하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