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할미 - 솔거나라 전통문화 그림책 11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3
정근 지음, 조선경 그림 / 보림 / 1995년 1월
평점 :
절판


신화를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믿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나라마다 민족마다 건국신화와 창세신화가 있는 것을 볼 때 신화가 한 민족과 국가의 구성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도 지어낸 이야기이지만(여기서 지어낸다는 것은 완전한 허구라는 뜻은 아니다) 우리민족을 하나되게 묶어 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이렇듯 유구한 세월을 두고 전해내려오는 신화적, 설화적 요소들은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요소임이 틀림없다.

동화 리뷰에 학부시절 전공과목 과제물에서나 썼을 법한 말로 시작하게 된 것이 나는 내심 기쁘다. 나 어릴 적엔 이런 동화가 없었다. 아니, <동화책>이 없었다. 유년기 동안 <이솝우화>니 <안델센 동화>니 하는 외국동화를 줄창 읽었던 기억이 난다. 외국명작동화라는 것이 외국의 민담을 근거로 동화형식으로 걸러 낸 것이기 때문에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한국의 어린이였던  내겐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도 많았다.

대신, 우리는 할머니에게서 민담, 전설, 신화를 <옛날이야기>형식으로 전해 들었다. 방학 때 시골 할머니댁에서 평상이나 혹은 따끈하게 군불지핀 구들장 사랑방에 누워 할매한테 옛날 이야기를 해달라고 졸라대었다. 우리들의 성화에 할매는 못 이기는 척 하며 오래된 이야기 보따리를 술술 풀으놓으셨고, 흥미진진하고 아슬아슬한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는 이야기 따라 시간을 뛰어넘고 공간을 초월하여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쳤다. 이 순간이말로 유년의 아스람한 꿈이 곱게 채색되는 순간이었을 게다.

이 책 <마고할미>는 제주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거인(去人)설화를 동화책으로 꾸민 것이다. 실제로 제주지역에서는 마고할미라는 말보다는 <설문대 할망>이라고 불리운다. 마고할미는 육지의 바닷가에서 전승되는 설화 속 여신이다. 제주지역에만 국한시키기 보다는 전국에 두루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마고할미라는 이름을 썼을까 싶다. 설문대 할망(마고할미)은 천지창조 신화적 성격이 짙은 산천형성 과정을 담은 설화이다. 그래서 이 책을 보면 거대한 여신인 마고할미가 산과 강,섬 등을 만드는 과정을 재미있게 실었다.

거인 여신의 이미지와 산천을 만드는 장대한 광경을 살리기위해 책의 편집에 특별히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인다. 책 한 장은 모두 네 장을 접어서 만들었다. 다 펼치면 굉장히 길다. 그리고 좌우로도 연결되게 그림을 그려놔서 한 이야기가 모두 여덟장이라는 방대한 사이즈로 시야가 넓어진다. 지금까지 내가 본 책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그림이다. 잠자던 마고 할미가 우지직 하늘을 밀고 일어나면 하늘이 열리고 우그르르 별과 달이 생성되고, 마고 할미가 눈 오줌으로 큰 강이 되어 출렁거리고, 산과 섬들이 뚝딱뚝딱 생겨나는 것이 장관이다. 미술 부문에서 어린이 문화대상을 받은 작품답게 그림도 시원스럽다.

세계화 시대가 도래한 지금, 우리는 이러한 동화를 아이들에게 좀 더 많이 읽혔으면 좋겠다. 우리 민족,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자존감이 밑거름이 되어 있을 때 진정한 세계화가 되는 길이 아닐까 싶다.

050527ㅂㅊㅁ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연사랑 2005-05-27 1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그림책은 정말 소장가치가 있는 것 같아요. 내용도 그렇고 책의 편집과 구성도 손색없지요. 저도 참 좋아하는 그림책이예요.

진주 2005-05-27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헤~그러믄요!
반갑습니다. 좋아하신다니^^. 오래 전에 이 책을 들고 유치원에서 수업했는데 애들이 눈이 토깽이처럼 동그래지고 저는 무슨 마술을 하는 것 처럼 책을 촤르르륵~펴고 했던 것이 생각나는군요. 참 좋은 책입니다. 그쵸?

마냐 2005-05-27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고....무슨 페미니스트 록그룹 이름이었던거 같은데...암튼, 좋은 리뷰. 근데, 할머니에게 옛날 이야기 듣던 추억이 별로 없어서리....것두 부럽네요. ^^

진주 2005-05-28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리뷰..^^ 열라(헉,이런 말을..) 열심히 쓴 리뷰예여...ㅡ.ㅜ

아영엄마 2005-05-28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라~ 추천~^^;;

진주 2005-05-29 0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헐~열라~ 감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