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조르바 열린책들 세계문학 21
니코스 카잔차키스 지음 / 열린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르바... 조르바 !


그리스인 조르바는 추천받은 도서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은 소설로 자유인인 조르바와 주인간의 대화를 통해서 자유인 조르바의 삶을 통찰하는 내용입니다. 자신의 마음이 가는대로 인생을 살아가는 조르바의 삶과 주인공과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괴리 혹은 격차가 존재합니다. 처음에는 괴상한 조르바의 행동에 그저 정신나간 사람으로 치부했지만, 그의 삶의 모습을 알아가면서.. 점차 조르바를 이해하게 되고 또, 그렇게 비판만 할 수 없는 주인공의 모습이 보입니다.


지와 사랑과 조르바

그리스인 조르바는 지와 사랑의 내용과 닮은 구석이 있습니다. 이성을 추구하는 삶의 모습과 감성과 욕망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인간. 우리는 그 둘 중 어느것이 옳다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둘 사이는 하나가 하나를 대체하지 못 하는 관계입니다. 


영화 베트맨에서 인간이 선과 악을 규정한 것은 불규칙한 세상에서 질서르 만들고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라고 이야기했듯이 우리 사회는 깊게 생각해보면 하나로 딱 잘라 말할 수 없는 부분이 분명 존재합니다.. 


우리가 욕망을 추구하는 것이 악이 아니듯이 겉으로는 망가져 보이지만, 순수하게 자신의 욕망을 따라가는 인간의 삶 역시 우리가 쉽게 비판할 수는 없습니다. 


작가 니코스 카잔차키스

니코스 카잔차키스는 크레타섬 출신으로 그리스인 조르바는 실존인물인 조르바를 모티브로 해서 쓰여진 소설이라고 합니다. 왜 하필 그리스인일까요? 이는 크레타섬 출신으로 어디에도 소속되어 있지 못해 소속감을 느끼지 못 하고 방황하는 작가 자신의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명작소설이라고 할 만한 작품들을 많이 읽어보지 못 해서 이렇다할 평을 내놓지는 못 하지만, 꽤나 생각이 많아지는 도서 그리스인 조르바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