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베트남 - 승천하는 인도차이나의 작은 용
정혜영 지음 / 미다스북스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트남의 경제

베트남의 경제는 북베트남의 승전이후, 펼쳐진 개혁,개방 기조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특히나 최근에는 해외투자에 대한 적극적인 유치와 중국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각종 노동집약산업들이 모임에 따라 크게 주목받고 있는 국가입니다.


베트남의 역사

베트남은 프랑스의 식민지를 겪습니다. 이후, 북과 남 베트남으로 분리됩니다. 북베트남의 주도로 이루어진 베트남 전쟁이 이루어지고 미군이 반전여론이 들끓음에 따라 후퇴함으로 북베트남의 승리와 함께 베트남은 통일되게 됩니다. 통일이후, 사회주의 베트남의 체제를 유입시켰으나 이미 자본주의적 성장을 겪은 남베트남에서 사회주의 경제체제만을 고집하는 것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전쟁의 승리는 북베트남이 가져가고 정치적으로도 사회주의를 택하고 있으나 경제적 이유로 개혁,개방을 실시한 베트남은 일찍이 자본주의를 택한 남베트남이 더 부유한 상태입니다.


베트남의 민족성

베트남은 세계 최강국인 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전력이 있습니다. 이들의 승전으로 인한 자부심은 매우 높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겉으로 자신의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빠르게 승부를 보려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차근차근 해내는 방식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빠르게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또 만나서 다투더라도 금새 다시 화해하는 한국인과는 다르게 베트남 사람들은 잘 싸우지는 않지만 한 번 싸우면 그대로 척을 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진정한 민족성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남아시아와 베트남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정책과 더불어 70년 ~ 80년대 가장 주목받는 국가는 동아시아 국가들인 중국,한국이었습니다. 이제 2010년 ~ 2020년대에 가장 주목받을 만한 국가는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이 속한 동남아시아 국가로 보입니다. 젊은 인구들이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로 활력이 있는 국가들이니까요. 그 중에서도 베트남은 인구 1억명 이상에 2,159억불의 세계 44위 GDP를 자랑하며 연 6 ~ 7 %대의 성장을 하고 있는 주목받는 국가입니다.


베트남은 미래에 자녀들이 더 잘 살것같냐는 설문조사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한 국가입니다. 또, 고도성장기를 겪은 한국과 매우 비슷한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위치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베트남전으로만 알려진 그래서 조금은 낯설은 베트남은 미래에 떠오르는 성장국가로 충분히 주목해볼 만한 값어치가 있는 곳입니다.



출처: http://pjw1307.tistory.com/383 [타가의 투자공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