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주식투자 재무제표.재무비율.투자공식 - 현명한 가치투자자를 위한 재무손익.투자 교과서 대한민국 주식투자 성공시리즈 5
류종현 지음 / 한국주식가치평가원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요


저번 학기에 본격적으로 금융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은 마음에 주식 동아리에 들어가서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솔직히, 그 이전까지는 주식에 대해서 있었던 관심이라고는 경제학에서 가르치는 완경쟁시장에 그나마 가장 접근한 시장이 주식시장이라는 것 말고는 딱히 모르고 있다가, 재테크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주식을 해야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배우고 공부하면서 '가치투자'라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보게 되고, 투자의 기본인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의 필요성이 너무나 절실히 필요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인터넷 검색을 해가면서 공부를 해나갔는데, 언제난 그렇듯이 나는 인터넷으로 공부하는 것은 뭔가 어색하고 무엇보다도 정보가 체계적으로 모여있는 곳이 없어서 학교 도서관에서 관련된 도서가 없나 찾아보다가 읽어보게 된 책이다.


줄거리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재무제표,재무비율,투자공식에 대해서 사전식으로 각각의 개념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주식 투자를 위한 투자자에게 맞추어서 설명하고 있는 도서이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의 3대 재무제표부터 재무손익비율인 과 투자지표인 EPS 와 PER 에서 BPS 거기에서 IFRS의 의미까지 투자에 대한 기초적인 지표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사전과 같은 도서이다.


1. 3대 재무제표와 그 의미


1) 재무상태표

자산은 부채와 자본의 합으로, 해당 기업이 어떤 자산(이익을 내기 위한 도구)와 부채(빚) 그리고 자본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는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기업의 건강상태표와 비슷한 개념의 표이다. 기업이 얼마나 현재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와 관련이 깊은 주식보다는 기업의 자산의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는 채권과 더 깊게 관련이 되어있다.


2) 손익 계산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로써 가치투자를 위한 주식 투자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이다. 기업의 현재 자금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표로써, 기업의 이득이 얼마만큼 어디로 들어오며, 비용이 어디로 얼마만큼 나가는지에 대해서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계산서이다.


3) 현금 흐름표

매입채무 매출채권등 향후 해결되는 것에 대해서 현재 사용되고 들어오는 현금의 흐름을 기록한 표이다. 주식에서는 상대적으로 그 중요도가 떨어진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회계를 할 떄, 사용하는 표이다.


2.각 종 재무손익비율의 개념.


1)안정성 비율

해당 기업의 자산 중 부채의 비율은 얼마만큼 되며, 얼마만큼 이자지출로 비용을 지출하는지. 즉 , 기업이 자기자산보다 위험하게 투자,모험하고 있는지 수익성 악화시에 얼마만큼 견딜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비율이다.


2)수익성 비율

기업이 매출과 영업이익은 얼마나 내는지 여기에서 이자는 얼마만큼 지출하는지 순이익이 얼마만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비율이다. 즉, 해당 기업에 이득으로 얼마만큼 돌아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이는 곧, 주주의 소득인 주가의 상승과 배당으로 돌아오게 된다.


3)활동성 비율

전체적으로 기업의 호라동이 매출의 증대에 기여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비율이다.


4)성장성 비율

수익성 비율과 비슷하나, 해당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 총 자산등 전체적인 기업의 판매능력이 얼마나 상승. 즉, 크기가 커지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비율이다.


3.가치 평가 용어


1)주당가치지표

EPS,BPS 등등 주가가 해당기업의 수익성 혹은 기타 지표들에 비해여 적절히 배정되었는지에 대한 지표이다.


2)가치평가공식

PER,PBR 등등 우리가 흔히 가치 평가를 할 떄, 확인하는 비율이다. 주식의 가격을 EPS,BPS등등 으로 나눈 것으로, 현재 주가가 적당한 가격인지에 대한 지표로써, 투자를 할 떄, 가장 많이 참고하는 지표이다.


3)기타가치평가용어

솔직히 아직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다. CAPM,WACC등등 다양한 가치지표로써 주식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들이다. 기회가 된다면 더 공부해보아야 할 내용들이다.


4.기타회계기준


1) IFRS와 GAAP의 차이.

IFRS란? 유럽식 공용회계 기준이며, GAAP은 미국식 공용 회계기준으로 2012년도 이후, IFRS로 통일 되었따. IFRS에선, 50%이상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모회사와 자회사의 비율을 연결한 재무제표를 사용하는데, 회계 표를 보면 연결재무제표라고 쓰여진 것은 이것을 의미한다.



감상평


느낌,감상이라고 할 만한 것은 솔직히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단, 올바른 기업의 평가기준을 세우기 위한 지표를 학습하였다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기초와 기본기를 배웠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서 주식에 대해서 좀 더 체계적으로 학습하였고, 더 나아가서 주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싶은 것이 정말 많아졌다. 그 전에는 전자공시등에서 알려주는 정보들에 대해서 해석이 불가능했었기 떄문에, 올바른 정보를 알지 못했었으니까 말이다. 


기억에 남는 내용


가치 투자란 100원짜리 기업을 40원에 구매하여서 100원일 떄에 재 판매하는 투자방식인데,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 지는 주식시장이 가지는 특별한 성질에 있다. 실물자산의 경우는 그 가치가 크게 훼손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나, 주식은 실시간 거래가 가능한 자신의 자산이라는 성격과 투자자들의 불안감에 의해서 100원짜리가 40원이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추천하고 싶은 사람


1.제대로 주식공부를 시작해보고 싶은 사람.

2.기업의 언어인 재무제표에 대해서 배워보고 싶은 사람. 


이 책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


- 주식을 위한 재무제표 사전. 두고두고 필요할 떄, 보는 도서!


올바른 투자를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인 재무제표에 대하여서, 손쉽게 설명되어 있다.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가 없는 주식은 눈을감고 다트를 던지는 것과 같이 불 확실하고 명확하지 못한 근거 위에서 성립하는 투자방법이다. 예를들어, 어떤 제품을 본인이 사용해보았는데, 정말 괜찮다고 느꼇다고 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보고 주식을 구매할 수도 있다. 하지만, 거기에 더해서 생각해보아야 할 것은 각종 거시지표들의 움직임과 회사의 상태이다. 예를들어서, 정말 손쉬운 예로써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회사라고 하더라도 이자로 지출하는 비용이 너무 많은 부채가 많은 기업의 경우에는 그 회사는 장기적으로 주주에게 수익을 주기는 어려운 회사이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해석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재무제표인데, 이 도서는 그 기본에 대해서 하나하나 손쉽게 이야기 하고, 그 의미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기 떄문에 추천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오늘의 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출처: http://pjw1307.tistory.com/63 [타가의 투자공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