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통계 입문 - 퇴근시간이 빨라지는
우치다 마나부 외 지음, 오시연 옮김 / 시그마북스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책 소개

학교에서 계량 경제학 수업을 듣고 있다. 표본공간에 표본조사에 대한 것들이 너무나 헷갈리던 차에. 언제나 배움에는 기초부터 중시하고 깊게 배우라는 선배의 조언이 떠올라서 학교에서 무작정 통계관련된 도서를 찾다가 읽게 된 책이다. 읽어본 결과는 ? 전후가 확실히 느껴진다. 통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달라졌다....!


책 내용

1. 기술통계. 전체 데이터를 가지고와 평균,분산,정규화의 과정을 통하여서 우리는 데이터를 분석, 해석해 낼 수 있다. 이것이 통계의 시작이다.


2. 추리통계. 우리가 알고싶고 조사하고 싶은 모집단(Parameter)는 너무나 거대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표본을 가지고 전체를 추론한다. 표본평균의 평균이 모평균과 같고, 표준분산이 모분산에서 표본수를 나눈것이라는 논리에서 표본이 커질수록 한 번의 표본추출이 모집단의 평균과 같은 확률이 높아진다는 논리를 이용해서 우리는 표본을 통해 모집단을 추정한다.


3. 다변량 분석. 통계의 꽃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X의 변화에 따른 Y의 변인 회귀분석을 종류에 따라서 '수량화 1류 이론', '회귀분석(OLS), 컨조인트 분석등을 통해서 미래에 대해서 추론해 볼 수 있다.


요약: 기초통계 입문서이다. 실제 기업생활에서 마케팅부서에서 일한다면 직접 사용할 만한 다양한 기법들에 대해서 손쉽게 설명해 놓았고, 응용이 가능하도록 엑셀 프로그램 사용법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총평

초 강추 도서이다. 처음 도수분포표 작성에서 표본조사. 거기에 회귀분석에 이르는 각각의 단계를 이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써 놓았다. 나는 고등학교떄 처음 통계를 배울 때 통계에 대한 흥미가 정말 대단했었는데, 부분으로 전체를 추론한다는게 지금도 그렇도 그때당시에도 정말 'Shocking'하고 놀라운 이야기 였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학교에 오고 통계를 접할일이 없다가 계량경제학을 배우고 그러다가 기초의 부족함을 느끽고 읽어보게 된 책이다. 통계의 흐름. 전수조사에서 표본조사로 거기에서 가설검정 그리고 회귀분석에 이르는 각 단계를 정말 손쉽게 설명해 놓은 책이다. 통계에 대해서 문외한이지만 관심이 있는 사람은 꼭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출처: http://pjw1307.tistory.com/95 [타가의 투자공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