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IT의 역사 -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꾼 위대한 혁명 거의 모든 IT의 역사 시리즈 1
정지훈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IT는 가장 흥미로운 분야 중 하나입니다. IT를 통해서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세계가 열렸으며, 우리는 이전과는 다른 세계에 살고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 IT의 역사를 이끈 세 거인 Apple, Google, Micro soft의 역사를 다룬 IT 거의 모든 것의 역사에 대해서 서평을 써보겠습니다.

 

Microsoft

개인 PC의 시대는 Apple이 먼저 그 포문을 열었습니다. Apple2를 통하여서 일반인들도 거대한 컴퓨터 덩어리가 아닌 PC(Personal Computer)라는 것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허나, 맥북은 기본적으로 폐쇄성을 바탕으로 발달했습니다. 당시 하드웨어의 거물인 IBM과 이에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게 된 Microsoft에 의해서 점차 그 점유율을 잃어가게 됩니다. 애플의 포문에 이어서 IT 공룡 Micro soft는 IBM의 등을 타고 날아올랐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IBM은 크나큰 실수를 했음을 깨닫습니다.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라도 그것을 구동하는 적절한 소프트웨어가 없이는 고철 덩어리에 불과했으며 IBM과 함께 날아오른 Micro soft는 word, excel등의 오피스 프로그램과 windows의 개방성과 호환성으로 전 세계 PC 시장을 점령한 공룡이 됩니다. Micro soft는 독점법으로 기소도 당했으나, 소프트웨어의 통일로 유저의 편익을 증가시킨 것으로 무혐의 처리됩니다.

 

Apple

Apple은 apple2를 통해서 개인 PC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Apple은 이후 i-phone을 통하여 스마트폰의 시대도 열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SNS 기멉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등의 기업들이 성장하게 되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가장 비밀스러운 프로젝트를 통해서 혁신을 주도한 애플은 개인 PC의 시대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의 시대에 있어서도 새로운 시대의 포문을 연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자적인 software와 기존의 기능성 위주의 전자제품에서 소유하고 싶은 전자제품을 만듦으로써 혁신의 아이콘이자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허나, 처음 PC시장을 열었음에도 완벽성을 위한 폐쇄성이 성장의 한계를 지었듯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을 주도한 거인 스티븐 잡스의 사후 주춤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Google

Google은 인터넷을 통한 검색시장의 성장을 통해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Google은 다른 여타 다른 검색엔진들에 비해서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검색으로 IT의 거물이 되었는데요. 영어 단어에는 구글링이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로 구글은 검색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검색시장은 본래 시장성이 없어 거의 존폐위기에 몰렸었으나, 애드센스라는 광고시스템을 달고 날개를 단듯이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구글은 검색시장 뿐 아니라 딥러닝을 이용한 자율주행자동차등 A.I. 소프트웨어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끝마치며

IT를 주도하는 세 거물들은 모두 미국으로부터 유래되었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IT기업은 무엇보다 선점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미국의 주도권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은 IT 거의 모든 것의 역사 서평이었습니다.



출처: http://pjw1307.tistory.com/84 [타가의 투자공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