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국어 문법 - 세상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는, 개정판
김남미 지음 / 나무의철학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문법의 기본기

글을 쓰는데 있어서 문법은 중효한 역할을 합니다. 내 의사를 올바른 틀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문법이니까요. 특히, 문법을 아는 경우에는 비문이 거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저의 경우는 비문을 특히 많이 사용해 이번 일을 계기로 고치고자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교과서에 다루는 국어문법을 서술식으로 전부 다룬다는 것입니다. 


틀리기 쉬운 국어문법

조사 V.S. 의존명사

조사는 띄고(->띌 수 없습니다.) 의존명사는 붙입니다.(띄어 쓸 수 있습니다.)

 '~ㄹ'을 통해 명사,대명사,수사를 수식하는 동사에 의존명사를 사용시 붙여씁니다.

예를들어, 공부할문법, ~할만큼의 경우 붙여서 씁니다. 단, 시간적 의미를 지닌 ~하는 지 등은 띄어씁니다.


동사 V.S. 형용사

행위 나타내면 동사입니다. 동사는 현재형으로 표시가 가능합니다. 반면, 형용사는 현재형으로 표시가 불가능 합니다. ~하는은 가능하지만, 예브는은 불가능합니다. 시간적의미로 동사와 형용사는 구분합니다.


파생어와 합성어

먹이, 목걸이 등 결합에서 원형을 밝혀 형태를 추측가능하면 합성어가 아니라 파생어입니다.


이야기로 풀어쓰는 국어문법 기본서

제게 필요한 문법서는 일반인이 틀리기 쉬운 문법서 정도인 것 같습니다. 총체적인 문법에 대해 서술적으로 알고 싶으신 분은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출처: http://pjw1307.tistory.com/247 [타가의 투자공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직할만해 2019-11-10 13: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조사랑 의존명사 잘못 쓰셨어요. 조사는 붙이고 의존명사는 띄어야 되죠. 조사는 무슨 상황이든 절대로 띄울 수 없습니다.

우기ya 2019-11-11 11:13   좋아요 0 | URL
넵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