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진화
데이비드 버스 지음, 전중환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녀간의 사랑에 대해서 하나의 게임이론을 보는 듯이 풀어낸 도서라고 보면 된다 .


낭만주의적 관점에서 사랑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진화론적, 유전자적 관점에서 사랑을 바라보며, 또 게임이론처럼 남녀가 어떻게 상대방을 탐색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흥미로운 내용이며, 책의 내용은 추천도서로 꼽힐만큼 충실하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나 역시 추천하다. 

그와 반대로 자원을 풍부하게 제공해 주고, 우리와 우리 자녀들을 보호해 주고, 가족을 위해 시간과 에너지와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을 배우자로 택했다면 크나큰 이득을 보았을 것이다. 배우자를 현명하게 선택했던 우리 조상들이 누렸던 생존 및 번식상의 강력한 이득으로 인해서 배우자에 대한 뚜렷한 선호가 진화하였다. 그러한 사람들의 후손으로서 오늘날 우리들은 그러한 욕망을 우리 안에 지니고 있다.

겨우 5퍼센트의 수컷들이 85퍼센트의 암컷들을 독점하기 떄문에 오늘날에도 매우 강력한 선택압이 작용한다.

또 다른 중요한 상황적 요인으로서 성비, 곧 가능한 여성의 수와 가능한 남성의 수의 비율이 이싿. 파라과이의 아체 인디언들에서 보듯이 여성이 남아들 때에는 남성들은 한 여자에게만 헌신하는 것을 별로 내켜 하지 않으며 많은 여자들과 일시적인 관계를 맺으려 애쓴다. 현대 중국의 도시 사회나 베네수엘라의 히위 족에서처럼 남자가 더 많을 때는 일부일처제가 보편적이며 이혼율도 급락한다. 남성의 성 전략이 바뀌면 여성의 성 전략도 바뀌어야 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로 성립한다. 양 진영의 전략들은 복잡한 상호 관계에서 공존하며, 그 일부는 성비의 영향을 받는다.

많은 문화권에서 성적 강제와 강간이 적지 않은 빈도로 벌어지고 있음을 감안하면, 남성이 여성을 얼마나 보호해줄 수 있는가는 현대의 배우자 선택에서도 마찬가지로 영향력 있게 작용할 것이다. 많은 여성들이 홀로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걸 두려워한다. 이럴 때 크고 힘쎄고 날쌘 배우자는 폭력적인 남성들로부터 그녀를 지켜주는 든든한 힘이 된다.

연하의 남성이라도 앞으로 그가 높은 지위와 많은 자원을 얻으리라는 강력한 단서를 지니고 있으며 실제로 자원을 많이 얻는다는 보장이 있다면, 조금 연상인 남성에 대한 선호는 쉽게 억눌려 지는 듯 하다.

그녀들의 말뜻은 세상에 사귈 만한 남자가 없다는 게 아니라 남부럽지 않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귈만한 남자가 없다는 것이었다. 짝짓기 시장에 나온 여성들은 ‘바람직한‘남자들을 찾는다. ‘바람직한‘이라는 단어는 ‘자원을 아직 다른 곳에 투자하지 않은‘이란 말을 완곡하게 표현한 것이다. 이 단어가 ‘바람직한 미혼남‘이란 조합으로 자주 등장한다는 사실 자체가 여성의 짝짓기 욕망을 드러내 준다.

남성의 신체적 힘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여 20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에 정점에 이른다. 나이와 사냥 능력 사이의 상관관계를 체계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없지만 인류학자들은 남성의 사냥 능력은 30대에 최고조에 달한다고 본다.

이 모든 단서들(경제적 자원, 사회적 지위, 그리고 연상의 나이)은 한 가지로 귀결된다. 여성이 자기 자신과 아이들을 위해 쓰려는 자원을 획득하고 통제할 수 있는 남성의 능력이 그것이다 .장구한 세월에 걸친 자연선택에 의한 진화는 여성으로 하여금 오직 그가 성취한 것만으로 평가하는 대상으로 여기게 만들었다.

사랑, 진실성, 그리고 친절을 요구하는 것은 여성이 제공하는 섹스라는 자원의 가치에 상응하는 자원들을 남성이 헌신해 줄 것을 요구하는 방편이다. 사랑과 친절을 요구함으로써 여성들은 아이들의 생존과 번식에 필요한 자원을 남성으로부터 꾸준히 제공받아야 한다는 적응적 문제를 해결한다.

꺠끗하고 부드러운 피부 같은 젊음의 신호들, 그리고 종기가 없거나 사지가 멀쩡한 것 같은 건강의 신호들은 세계 어디서나 매력적인 특질로 받아들여진다 .핏기 없는 안색은 언제나 성적인 거부감을 들게 한다. 여드름, 버짐, 얼굴에 난 상처, 지저분함 등은 세계 어디서나 불쾌함을 불러일으킨다. 청결하고 질병에 걸리지 않는 상태는 전 세계적으로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진다.

배우자 선호가 일말의 예외조차 없이 언제나 모든 사람들의 짝짓기 결정에 투영되는 것은 아니며, 이는 마치 음식에 대한 선호가 언제나 모든 사람들의 식단에 그대로 투영되지 않는 것과 같다. 그러나 자기가 바라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남성들은 종종 젊고 매력적인 신부와 결혼한다. 자신의 배우자 선호를 현실에 이루었던 조상 남성들은 그렇지 못했던 남성들보다 더 큰 번식 성공을 누렸다.

여성의 번식 가치는 20세 이후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꾸준히 감소한다. 40새에 이르면 현저하게 낮아져서 50세에 이르러 거의 0에 가까워진다. 이렇게 여성의 번식 능력은 평생 유지되는 게 아니라 일부 기간에만 집중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