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없고요, 그냥 성공하고 싶습니다 - 180만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의 밍키 PD가 90년대생 직업인으로서 생존해온 방식
홍민지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레바리 커리어 관련한, 선정 도서다. 


이래저래 재미있는 책의 제목과 더불어서, MZ세대의 일하는 가치관 ? 을 한 번 봐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재미있는 도서였다. 


그냥 술술 읽기에 나쁘지 않는 도서였다. 


꿈은 없지만, 책의 저자는 더럽게 열심히 살기는 한다는 함정 카드가 있다 ;;; 

사회에 나와 일하면서 느낀 건, 시작은 생각보다 호락호락하다는 거다. 처음은 무조건 근사해야 한다는 강박을 버리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훨씬 넓어진다. 사람들이 손가락질하면 옆은 보지 말고 앞만 보고 뛰면 그만이다. 이걸 알고 나니 하찮은 시작을 맞이한 나를 응원하게 됐다.

실력이 늘면 일하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여기서 뜨개질의 비유를 들어보자. 처음에는 가장 간단한 안뜨기로만 목도리를 떴다. 그러다 보니 목도리에 꽈배기도 넣고 싶어졌다. 그다음부터는 방울도 하나 더 달아보고 싶고 색깔도 다양하게 넣어보고 싶지 않은가. 그렇게 숙달되다 보면 목도리를 만드는 시간은 줄어드는 게 아니라 오히려 늘어난다. 내 역량이 증가하는 만큼 시야가 넓어지므로 도전해보고 싶은 것이 더 많아지면서 결론적으로 일하는 양은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

꼭 두 가지의 방식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건 아니다. 두 지점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살아도 된다. 청춘을 다 바쳐 살다가도 어느 순간 뚝 끊고 휴식을 취하다가 충전이 끝나거든 다시 열심히 살면 된다. 어느 한쪽만 극단적으로 추구하라는 조언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두 지점 사이의 균형감이 필요하다. 그래야 실패했을 때 타격이 덜하니까.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하며 또 하나 느낀게 있다. 10년 이상 본업만 꾸준히 해온 사람들의 눈빛은 다르다. 돈과 명예보다 그 눈이 뿜어내는 빛이 훨씬 탐난다. 그런 사람들의 눈에는 보석이 박혀 있다. 눈빛은 강한데 몸에 힘이 들어가 있지 않다. 고난을 여러 번 극복한 사람들의 맷집이다. 그들 대부분은 겸손하기까지 해서 자신의 업적을 자랑하기보다 자기 주변에 더 대단한 사람이 있다는 걸 자랑한다. 자신의 일을 과소평가하지도 않고 과대평가하지도 않으며 적정한 선을 지킨다.

앞으로도 못하는 일은 그냥 안 하면서 살 것이다. 나 말고 잘하는 사람이 세상천지에 널렸는데 나까지 뭐 하러 잘하려고 아득바득 애쓰며 살아야 하나 싶다. 대신에 내가 잘 못 하는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고, 누군가 나에게 도와달라고 하면 기꺼이 도와주면서 상호보완적인 인간관계를 만들고 싶다.

하나 주의할 점은 놀림거리가되는 팀장이 되기 위해서는 본업을 무조건 최상으로 잘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 그러면 진짜 놀림거리가 될 것

인도에서 돌아온 뒤로 나는 내 성질대로 살기 위해 노력하게 됐다. 양보하는 어린이가 착한 거라고 어른들은 말씀하셨지만 나는 아무한테나 착한 사람이고 싶지 않다. 무례한 태도는 불쾌하다고 말하고, 불합리한 요구는 단호하게 거절하고, 먼저 시비를 걸어온다면 결투를 신청해서 끝내 이겨야 한다. 안타깝게도 하루아침에 이길 순 없다. 승률을 올리는 방법은 꾸준한 연습 뿐

이렇듯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과정에서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다. 하루아침에 열매가 뚝 떨어지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세상에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만약 촬영 데이터가 날아가서 하루만에 다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면 기획부터 편집까지 다시 생각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